KIST 프론티어 지능로봇사업단 런던 진출기
한국 지능로봇, 런던서 K-POP 못지않은 스타 탄생 예고
KIST 프론티어 지능로봇사업단(단장 김문상 KIST 책임연구원)은 지난 7월 29일부터 8월 25일까지
약 4주간, 런던의 심장인 해로즈백화점에서 개최된 한국브랜드특별전에 초청되어 전 세계인들에게
한국 지능로봇기술의 우수성과 그 위상을 알렸다. KIST 프론티어 지능로봇사업단은 이 특별전을
통해 본격적으로 유럽의 서비스 로봇시장의 판로를 개척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밝히며, 앞으로
활발한 마케팅을 통해 본격적인 비즈니스로 이어지도록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KIST 지능로봇, 한국브랜드특별전에 대거 초청
지식경제부에서 주최하고 KOTRA에서 주관한 제 2회 한국브랜드특별전은 특히 올해, 런던올림픽 기간을 겨냥해 세계적 명품 백화점 해로즈백화점에서 한국의 IT를 비롯한 최첨단 기술을 구현하는 제품들을 선보였다.
한 달 평균 방문객이 150만명에 달하는 해로즈백화점은 세계에서 가장 고급 브랜드만을 선별해 입점시키기로 유명한 곳으로, 지난 5월 해로즈 관계자가 직접 한국을 방문하여 본 행사에 참가 가능한 한국브랜드 제품을 선정하기도 했다.
이번 행사에서 KIST 프론티어 지능로봇사업단의 노인케어로봇 ‘실벗’과 공연 로봇 ‘메로’는 백화점의 쇼윈도에 전시됐고, MC 로봇인 ‘키보’는 본 행사의 개막식에서 축하무대를 선사했다.
실벗은 주요 장기인 노래와 춤을 선보였고, 특기인 영어교육용 및 노인치매예방용 프로그램을 방문객들에게 소개했다. 또한 메로는 최근 여수엑스포 해양로봇관에서 선보인 K-POP 댄스 ‘Sorry Sorry’ 공연을 비롯해, 영국그룹 Queen의 ‘Bohemian Rhapsody’와 Extreme의 ‘More than Words’를 잇달아 선사해 방문객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다.
한영 양국의 주요 VIP와 행사 관계자들 1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진행된 개막식에서 키보는 깜찍한 율동과 표정, 멘트로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키보는 이날, 해로즈미디어 임원인 Guy Cheston씨에게 꽃다발을 직접 전달하기도 했다.
본 행사의 운영요원은 “백화점 쇼윈도를 지나가는 런던 사람들이 영어로 노래하고 춤을 추는 실벗을 보고 신기한 표정으로 로봇을 만져보며 말을 걸기도 했다. 그리고 로봇의 가격과 주요 기능, 구체적으로 어디에서 활용되는지에 대해서도 질문하며 한국의 로봇에 많은 관심을 나타냈다.”고 말했다.
|
|
▲ 한영 양국의 주요 VIP와 행사 관계자들 1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진행된 개막식에서 키보는 깜찍한 율동과 표정, 멘트로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한국 로봇기술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다!
KIST 프론티어 지능로봇사업단은 한국브랜드특별전 기간 동안 런던현지에 머무르면서 런던 근교의 관공서 등과 접촉해 실벗의 활용도와 주요 기능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KIST 프론티어 지능로봇사업단의 한 관계자는 이번에 KIST의 지능로봇이 런던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받으며 앞으로 세계적인 러브콜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또한 이 특별전을 통해서 작년 핀란드와 덴마크에서 진행됐던 실벗의 시범사업 성과가 이어져 본격적으로 유럽의 서비스 로봇시장에서 한국에서 온 KIST 지능로봇의 판로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KIST 프론티어 지능로봇사업단 김문상 단장은 “이번 특별전이 실벗과 메로의 영국시장 판로개척에 있어 중요한 디딤돌이 될 것이며, 다양한 고객의 반응과 요구사항을 통해 KIST 지능로봇이 한 단계 진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한국브랜드특별전은 한국 지능로봇 브랜드의 시장성을 정확히 예측하고 KIST 지능로봇에 대한 세계인의 반응을 파악하며, 더불어 한국 로봇기술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는 기회가 되었다.
KIST 프론티어 지능로봇사업단 www.irobotics.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