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별
7월 15일(수) 오늘의 날씨, "아침까지 산발적 빗방울.. 흐리다가 낮부터 차차 맑아짐" 서울·경기남부 아침까지 비소식 있어, 내일과 모레는 오후 소나기 최난 기자입력2020-07-15 08:42:18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 7월 15일(수) 현재는 전국이 흐리고, 곳곳에 비가 내리는 곳이 있다. 지금 내리고 있는 비는 오늘 밤에 모두 그치겠으나, 경기동부와 강원영서남부에는 오후에 한차례 소나기가 내리겠다. 

 

어제 비를 뿌렸던 저기압이 동해상으로 빠져나가면서 불어드는 동풍과 지형의 영향으로 비가 내리는데, 저기압이 멀어짐에 따라 점차 약해져 아침에 그칠 전망이다. 다음으로 고도 5km이상 대기 흐름을 보면 우리나라 상공에 차가운 공기가 파고드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 차가운 공기와 어제 내린 비로 인한 많은 수증기, 거기에 더해 우리나라 남부지방에 위치한 저기압을 따라 불어드는 따뜻한 공기로 인해 비가 내리게 된다. 

 

이 비는 저기압이 남동진함에 따라 북쪽부터 그치겠는데, 오늘 오전, 중부지방부터 그치기 시작해 오늘 오후에는 전국 대부분 지역이 그치겠으나 전라도는 밤까지 이어지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전남이 10~30mm, 그 밖의 지역은 5~10mm로 많지 않겠으나,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비가 그친 후 중부지방은 서해상에서 다가오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점차 맑아지겠는데, 맑은 날씨로 인한 햇볕으로 기온이 오르면서 중부지방의 낮 최고기온은 30도 안팎까지 올라 약간 덥겠다. 하지만 동해상 저기압을 따라 동풍이 불어드는 동해안과 오후까지 비가 이어지는 남부지방은 기온이 오르지 못해 25도 안팎으로 선선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충북동부와 강원영서남부에는 30도까지 오르는 지상 기온과 방금 보신 상층의 찬 공기의 기온차로, 대기가 불안정해져 오늘 오후에 소나기가 내리겠다. 특히 상하층 간 기온 차가 크지 않아 강수량은 5~20mm로 많지 않겠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