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낙은 물론 화낙 로봇의 이미지도 함께 상승!
“교육 후 강사가 직접 찾아가는 User Rounding 서비스는 어디에도 없다”
한국화낙의 로봇교육은 언제부터 시작됐나.
1980년도에 한국화낙의 교육시스템이 시작됐다. 처음 시작은 CNC 기초입문 과정이었고, 로봇은 1981년에 교육과정이 생겼다. 현재 로봇일반 연수코스와 로봇보수 연수코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매달 준비되는 인기코스다. 매년 초에 정기스케줄을 홈페이지에 올려 수강신청을 받아 진행한다.
화낙의 교육연수소는 로봇 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진행하는데, 로봇의 비중은.
한국화낙이 판매하는 모든 제품을 고객들이 잘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을 진행하기에 다양한 강의가 진행된다. 그중 로봇은 가장 많은 수강생이 오는 강의 중 하나다. 그만큼 로봇이 많이 판매되고 있다는 증거다. 그때그때의 산업발전에 따라 이러한 흐름을 읽을 수 있는데, CNC, 사출기, 탭핑 센터 등을 지나 현재 로봇에 대한 관심이 높다. 최근엔 겐코츠 로봇에 대한 관심과 문의가 많으며, 이는 일본 본사에서도 마찬가지다.
현재 로봇교육장 시설 및 규모는 어떠한가.
창원과 천안 두 곳에서 로봇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먼저 창원은 240평 규모의 기술연수소 시설에 3개의 강의실과 80평 규모의 로봇실습장에 6대의 종류별 로봇을 준비해두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천안은 100평 규모의 기술연수시설에 2개의 강의실과 60평 규모의 로봇실습실에 5대의 로봇을 설치해두고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지난해 6월 창원공장 이전 시, 설계에 참여해 최대한 로봇교육에 적합한 동선을 만들었다. 충분히 감안했다고 생각했음에도 로봇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며 공간의 부족함을 느끼고 있어 내부적인 공간변경을 고민하고 있다.
로봇전문 강사는 어떤 이들인지.
화낙에서는 처음부터 강사교육을 받아 전문 강사가 된다. 본인 역시 입사 21년차인데 교육만 19년째다. 지금 이곳에서 함께 일하고 있는 동료들 모두 하드트레이닝을 통해 전문 강사로 교육받았다. 로봇을 처음 접하는 신입직원이 현장전문가를 대하기 어렵지 않나. 아무리 로봇을 오래 다룬 현장전문가라고 해도 기본기가 다져 있지 않으면 허점이 나올 수밖에 없다. 이를 커버하는 것이 한국화낙의 교육연수 시스템이다.
기본 커리큘럼은 어떻게 준비되나.
한국화낙 기술연수소에서 직접 정한다. 교재도 직접 제작하는데, 기본은 일본 본사의 교재가 바탕이 되고, 한국 유저들이 보기 편하게 발췌해서 별도로 만든다. 오퍼레이팅 매뉴얼을 만들어서 직접 배포한다.
화낙의 전세계 교육시스템은 모두 다르겠다.
그렇다. 인도, 중국 등 각자의 스타일에 맞춰 개발된다. 비교해보면 매뉴얼이 다르다.
그렇다면 일본 본사의 교육시스템 평가도 있나.
교육시스템 만큼은 한국화낙이 1위라 자부한다. 일본 본사보다 잘하고 있다. 왜냐하면 일본은 한 사람이 단 하나의 과목만을 담당하지만, 한국은 진행되는 17개 과목 모두를 교육할 수 있는 전문 강사들이 상당수 있기 때문이다. 멀티 플레이어 강사가 되는 것이다.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진행하고 있는데, 칭찬받고 있는 시스템이다.
교육프로그램은 한국에서 별도 준비한다고 했는데, 업그레이드 주기는.
일반적으로 컴퓨터 시스템 사양이 업그레이드됨에 따라 다양한 제어 처리가 향상되듯이 로봇도 마찬가지 시스템 성능의 업그레이드와 다양한 기종 변경에 따라 수시로 그 사양에 맞는 교육이 진행되도록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연간 교육생 수는 얼마이며, 교육대상자는 주로 어떤 이들인지.
연간 약 500여명의 인원이 화낙로봇 기술연수를 이수하고 있다. 교육대상자는 교육기관을 비롯해 자동차 관련 대기업, 중소기업 기술단, 로봇기술을 배우기 위한 개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들이 참여한다.
화낙로봇을 보유하고 있는 이들인가.
아무래도 화낙로봇을 보유하고 있는 이들이 대부분이고, 간간이 타사 로봇유저의 문의도 있다. 로봇의 기본맥락은 같지만 티칭이나 프로그램은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수 있으면 참가해도 좋다고 설명하는데, 대부분 참가한다.
로봇교육은 4일 동안 진행된다. 짧은 시간일 수 있는데 어떤 능력이 키워지나.
화낙의 로봇교육을 이수함으로써 로봇제어에 관한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각종 제어에 관한 프로그램 및 조작과 보수 제어에 대한 내용을 이해한다. 이는 현장 현업에서 로봇을 제어함에 보다 쉽고 편리하게 로봇을 다룰 수 있는 능력으로 나타난다. 주로 로봇은 조금 알고는 있지만 조작 및 프로그램 등에서 모자란 부분을 채우고자 하는 이들이 참가하기에 이해가 높고, 직접 실습하며 배워 습득력이 빠른 편이다.
특별히 차별화된 부분이 있나.
좀 더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 장비에 투자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실습 시 강사의 티칭펜던트를 볼 수 없어 이해가 떨어질 수 있기에 이를 빔 프로젝트에 연결해 어떤 키를 어떻게 누르면 로봇이 어떻게 움직인다는 것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했다. 교육생들의 이해도가 확실히 높아졌다. 또한 이론수업 후 실습실로 이동하며 떨어질 수 있는 집중도를 잡기 위한 방법으로 강의실에 강의용 화이트보드와 로봇들을 함께 설치했으며, 이 역시 효과가 좋다. 강의실방향, 로봇배치, 비전시스템 등은 고객교육 만족의 최선을 향한 방법으로 최고의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설치했다.
사후 서비스도 있나.
한국화낙 기술연수소는 로봇기술을 가르쳐 배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교육 이수 후 현업에 복귀하여 정말 잘 활용하고 로봇제어기술을 배운 대로 십분 발휘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강사가 직접 교육수강생을 찾아가는 교육이수 후 유저 라운딩(User Rounding)을 통해 지속적으로 교육 수강생들을 찾아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