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특수강, 냉간 금형용 신합금 개발 성공
포스코특수강, 냉간 금형용 신합금 개발 성공
이예지 기자입력2014-12-10 15:21:52

포스코특수강 기술연구소와 재료연구소 철강재료연구실 강전연·이태호 박사, 대구가톨릭대 정우창 교수팀은 부서지지 않는 튼튼한 자동차 등을 만들 수 있는 새로운 금형용 합금이 개발에 성공했다.
그동안 자동차 업계는 연비 향상을 위한 차량 경량화와 차체 안정성 확보를 위해 고강도 강판 개발에 노력을 기울였지만, 강판 강도가 높아질수록 이들을 성형하는 금형에 대한 기술개발이 시급한 실정이었다.
이번에 개발한 냉간금형용 신합금은 마모가 잘 되지 않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내구성이 우수한 제품으로, 실제 차량 철제 바퀴(steel wheel) 성형 공정에 해당 소재로 제작한 금형을 투입하였는데, 기존 금형으로는 총 3만개 제품 제작이 가능했지만 새롭게 개발한 금형으로는 5만4천개 이상을 생산해 수명이 80% 이상 늘어났다.
또한 기존에 사용된 합금이나 최신 일본산 소재보다 특성이 뛰어난 금형제조가 가능하여,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자동차 고강도 강판 적용에 따른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수입 금형 소재에 의한 시장 잠식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회사에서는 앞으로도 산학연 연구팀과 합동으로 차체 고강도 부품 성형뿐 아니라 다양한 기계, 전자기기 부품 성형을 위한 다양한 신합금 개발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포스코특수강 www.poscoss.co.kr
디지털여기에 news@yeogie.com 저작권자 @ 여기에. 무단전재 - 재배포금지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