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별
새로운 알고리즘 기반의 매칭 사이트 정대상 기자입력2014-09-12 18:00:19

Algorithmia라는 명칭의 신생벤처 기업이 데이터를 이해하고자 원하는 사용자에게 사용되지 않은 알고리즘을 통하여 연결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여 다음과 같이 선보이고 있다. 본 기업의 웹사이트는 일련의 통찰력을 얻도록 만드는 알고리즘을 연구진들에 제공하는 비즈니스 목적으로 제작된 것으로 전해지는데, 이번 알고리즘 기반의 매칭 사이트 개발의 목적은 학계에서 기존에 개발한 일련의 알고리즘을 보다 고도화시키면서 보다 실용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한다. 기업들이 고객이나 웹사이트에서 대량으로 수집한 일련의 데이터를 이해하고 분류하도록 지원하면서, 해당 알고리즘이 충분한 매칭 기능 제공을 위하여 연구목적의 사용자들은 비용을 지불하여야 한다. 

본 웹사이트는 학계, 학생, 몇몇 기업관계자들을 포함한 사용자들에게 현재 베타 테스트 버전으로 제공되고 있는데, 2014년 말까지 보다 광범위한 테스트를 위하여 더 많은 사용자에게 개방할 것이라고 말한다. 알고리즘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가정 가운데, 사용자들은 일련의 알고리즘 집합을 사용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고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엑셀팀을 위한 데이터 분석기능을 제공한 경험을 가진 개발진은 말한다. 

인공지능을 전공한 공동창업자인 Kenny Daniel은 2013년부터 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여러 벤처캐피탈로부터 240만 불에 달하는 시드머니를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벤처 캐피탈의 관계자는 여러 훌륭한 아이디어들이 컴퓨터 공학 컨퍼런스에서 제시되었지만 바로 사장되는 경우들이 많았음을 지적하면서, 이번에 개발된 알고리즘과 소프트웨어를 통하여 기존에 사용되지 않던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활용될 수 있는 새로운 전기 마련이 가능할 것이라고 제시한다. 

학계의 여러 연구들이 다른 학계의 연구들로 이어질 수는 있었지만, 산업계에서 이들로부터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고 관계자들은 제시하면서, 자신이 선호하는 연구에서 아이디어를 발견하기 위해서 학계의 전문용어를 이해하기 위한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된 기존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을 취하고 있다. 

기존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Algorithmia사는 사용과 비교가 가능하도록 표준화된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를 해당 사이트에 적용하였으며 산업체 관계자들이 자신이 선호하는 부분에 대하여 아이디어화할 수 있도록 머신러닝 기법을 적용하였고 이를 통하여 텍스트로부터 의미 추출을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지도나 비디오 게임과 같은 부분에서 존재하는 경로 계산까지도 지원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본 사이트의 초기 사용자들은 자동으로 카테고리화되는 부분으로부터 데이터를 추출하는 것과 같은 일련의 작업을 수행하도록 만드는 알고리즘 발견이 가능하였다고 말하고 있고, 다양한 사용 경험을 통하여 10% 이상의 사용자들이 자신만의 알고리즘 개발이 가능하였다고 말한다. 개발진은 자신의 알고리즘을 유상 혹은 무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여부를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또한 전해진다. 

Algorithmia사의 플랫폼 상의 모든 알고리즘들은 사용이 가능한 상태이고, 사용자들은 이를 즉각적으로 사용하여 결과치를 볼 수 있고 동시에 다른 알고리즘으로의 적용 또한 가능한 것으로 전해진다. 본 사이트는 사용자들이 다양한 형태의 알고리즘에 대한 투표 혹은 코멘트가 가능하고, 어느 정도의 사용빈도가 있었는지도 조회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Algorithmia사는 개발자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알고리즘에 대한 에러를 수정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만드는 다양한 방법들을 수행하도록 만드는 기능 또한 제공하고 있다. 

한 가지 극복하여야 할 부분은 학계에서 개발한 알고리즘에 대한 지적 소유권을 누가 가져야 하는지가 명확하지 않다는 부분인데, 비록 오픈소스화되어 있어도 이와 같은 문제들이 계속 나타날 수 있다는 부분을 주목하여야 한다. Algorithmia사는 알고리즘을 소유한 사용자들이 많아지고, 더 많은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매칭이 발생하게 되면 보다 다양한 형태의 개발진들이 참여하고 해당 알고리즘에 대한 소프트웨어 수정까지도 추후 지원할 것이라고 언급한다.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