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이코리아, ‘세미콘 코리아 2026’서 F-141 고속 얼라인먼트 시스템 공개 F-141 플랫폼의 유연성과 생산성 집중적 선보여 정하나 기자입력2026-01-14 11:13:16

 F-141 PINovAlign 고속 얼라인먼트 시스템 / 사진. 피아이 코리아

 

피아이코리아는 오는 SEMICON Korea 2026에서 고속·고정밀 광 정렬을 위한 F-141 다축 얼라인먼트 시스템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F-141 PINovAlign은 광통신, 포토닉스, 반도체 공정 등에서 요구하는 초정밀 정렬 기술을 위한 고속 액티브 얼라인먼트 시스템이다. 다축 정밀 스테이지와 PI가 개발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기존의 소프트웨어 기반 방식보다 최대 100배 빠른 정렬 속도를 제공하여 공정 시간 단축과 수율 개선에 기여한다.

 

F-141은 기본적으로 4축 고속 모션을 지원하며, 필요에 따라 추가 축을 결합해 6축까지 확장할 수 있다. 특히 보이스 코일 모터 스테이지와 카운터 밸런스가 적용된 Z스테이지는 높은 동적 특성과 안정적인 위치 포지셔닝을 보장한다. 또한, ACS Motion Control의 고급 EtherCAT® 제어 시스템을 탑재하여 온보드 머신러닝 기반의 실시간 신호 분석이 가능하다. 

 

F-141 다축 얼라인먼트 시스템을 활용한 포토닉스 어레이 칩의 양면 얼라인먼트 / 사진. 피아이코리아

 

이번 전시에서 피아이코리아는 실제 데모 구성을 통해 광섬유 간 정렬 과정을 시연하며, 시스템이 제공하는 빠른 피크 탐색 속도와 반복 재현성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특히 한 면에는 헥사포드, 다른 한 면에는 다축 보이스코일을 적용한 데모 구성을 통해 F-141 플랫폼의 유연성과 생산성을 집중적으로 소개할 예정이다.


피아이코리아 관계자는 “F-141은 고속성과 정밀도를 동시에 요구하는 최신 포토닉스 및 반도체 공정에 최적화된 솔루션”이라며, “SEMICON Korea 2026을 통해 고객들이 실제 공정 적용 가능성을 직접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피아이코리아는 이번 전시를 통해 정밀 포지셔닝 기술을 기반으로 연구개발부터 양산 공정까지 적용 가능한 다양한 자동화 솔루션을 선보이며, 국내 반도체·포토닉스 산업 고객과의 기술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