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 산업교육연구소
스테이블코인(Stablecoin)은 가격 변동성이 큰 비트코인·이더리움과 달리 달러나 원화 같은 법정화폐 또는 특정 실물 자산에 가치를 1:1로 연동해 안정성을 유지하도록 설계된 디지털 화폐다. 이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거래되면서도 가치가 일정하여 결제, 송금, 자산 보관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 GENIUS 법안이 통과되며 규제 불확실성이 완화됐다는 평가와 함께 미래 화폐로 주목받으며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산업교육연구소는 1월 29일(목)에 2026년 스테이블코인 시대 혁명- 개막을 위한 기업의 대응 방안/전략 세미나를 온·오프라인 동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 주제는 ▲국내 스테이블코인: 시장 전망과 정책 과제 및 기업의 대응 전략 ▲스테이블코인의 제도화와 확장- 글로벌 규제 동향과 비즈니스 활용전략 ▲RWA(실물자산) 토큰화와 스테이블코인을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스테이블코인 기반 가상자산의 무역 거래ㆍ결제ㆍ송금 등 활용전략과 실증사례 및 대응전략 ▲AI, 스테이블코인, DeFi: 초자동화 금융 시대의 전략적 활용과 글로벌 트렌드 ▲CBDC(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시대- 민간 스테이블코인의 역할과 공존 전략 및 차별화 방향 ▲스테이블코인의 국내외 규제 동향과 대응방안 등이며 오전 10시에 시작하여 오후 5시 10분까지 발표된다.
산업교육연구소 관계자는 “본 세미나를 통해 스테이블코인의 최신 동향과 기술적 구조, 리스크 이슈를 살펴보고 향후 금융 및 산업 전반에 미칠 영향과 사업 기회를 함께 모색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라면서 “많은 성원과 참여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