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크포지드 3D프린터 라인업 / 사진. (주)제이엔텍
(주)제이엔텍, ‘CFRP 및 메탈 3D프린팅+고정밀 3D스캐닝’ 주제로 전시 부스 운영_ 로봇산업 및 드론 활용사례 공유

▲ 마크포지드 3D프린터로 프린팅된 '생산라인 로봇용 진공 그리퍼' / 사진. (주)제이엔텍
3D 토털 솔루션 기업 (주)제이엔텍이 오는 11월 열리는 ‘2025 로보월드’ 및 드론•도심항공 모빌리티 박람회에 동시에 참가하여 마크포지드 3D프린팅 및 고정밀 3D스캐너의 최신 기술과 로봇과 드론산업 부문 활용사례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주)제이엔텍은 이번 2025 로보월드와 드론•도심항공 모빌리티 박람회 동시 참가를 통해 로봇 및 드론산업의 3D프린팅ㆍ3D스캐닝 적용을 더욱 확고히 한다는 목표다. 고강도 카본 복합소재와 메탈소재 3D프린터를 소개하며 동시에 고정밀 3D스캐너의 활용사례 공유를 예정하고 있으며 국내 보급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제품 전시를 기획하고 있다. 특히 복합 소재 부품인 마크포지드 CFR 3D프린터를 통해 참관객들과 CFRP 3D프린팅의 로봇산업 부문 경험을 제공하고, 하이브리드 다기능 핸드헬드 3D스캐너의 고정밀 스캔데이터를 공개할 예정이다. (CFR : Continuous Fiber Reinforcement)

▲ 마크포지드 3D프린터를 통해 제작된 ‘로봇암 EOAT’와 ‘7축 로봇암’ / 사진. (주)제이엔텍
기존의 일반적인 3D프린터들이 플라스틱 계열의 소재를 사용해 활용 분야가 제한적인 반면 마크포지드의 3D프린터는 고강도 경량 소재인 카본파이버를 사용해 로봇, 드론, 국방, 자동차, 항공우주, 기계, 선박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이 가능해 기존 생산 방식의 틀을 깨고 있다.
2025 로보월드와 드론•도심항공 모빌리티 박람회의 ㈜제이엔텍(마크포지드) 부스에서는 마크포지드 카본 3D프린터부터 신제품 FX10의 3D프린팅 출력물을 확인할 수 있다. FX10은 375mm x 300mm x 300mm 빌드 볼륨을 갖춘 3D프린터로 마크포지드의 또다른 산업용 3D프린터인 X7보다 약 2배 더 크며 최대 2배 더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올해는 특별히 산업용 3D스캐너도 함께 전시하며 치수 검사 및 역설계를 위한 3차원 형상 정보 등을 획득하는 방법을 공유할 예정이다.

▲ 산업용 3D스캐너의 다양한 스캔방식 / 사진. (주)제이엔텍
[산업용 3D스캐너]
기업들의 시장 경쟁에서 제품 외관 디자인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기존의 특정 기준 포인트 검사에서 제품 외관 3차원 형상 전체를 검사하고자 하는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구에 3D스캐너의 활용이 필수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3D스캐너는 실물과 동일하거나 일부 형상을 복원하기 위하여 주위의 형상을 활용할 수 있으며, 개발 초기 경쟁제품의 벤치마킹 용도로도 그 활용 범위가 증가하고 있다.
한편, ‘2025 로보월드 및 드론•도심항공 모빌리티 박람회’ 무료초대권은 (주)제이엔텍 홈페이지(Resources탭)에서 사전신청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