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aris Market Research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전세계클라우드컴퓨팅시장규모 는 2034년까지 4조 8,607억 3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을 통해 서버, 스토리지, 데이터베이스 및 소프트웨어와 같은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이다. 기업은 물리적 데이터 센터와 IT 인프라를 구매, 소유 및 유지 관리할 필요 없이 클라우드 제공업체를 통해 주문형 방식으로 이러한 리소스에 액세스할 수 있다. 이 모델은 더 큰 유연성을 제공하며 고객은 일반적으로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불한다. 또한 기업이 운영 비용을 낮추고, IT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실행하고, 변화하는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서비스를 쉽게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은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PaaS(Platform as a Service), SaaS(Software as a Service) 등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이 운영을 현대화하고 효율성을 향상시키려고 함에 따라 디지털 혁신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시장이 주도되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데이터 집약적인 기술의 성장에 힘입어 추진되고 있다. 북미는 주요 기술 기업의 존재로 인해 주요 시장 리더였지만, 아시아 태평양 시장은 이 지역의 더 많은 국가가 디지털 우선 전략을 채택하고 IT 인프라를 확장함에 따라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경쟁 환경은 소수의 대형 제공업체가 지배하고 있지만 틈새 시장에 초점을 맞춘 소규모 전문 회사도 많이 있다.
SaaS(Software as a Service) 부문이 2024년 가장 큰 점유율 차지
서비스별로는 SaaS(Software as a Service) 부문이 2024년에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했다. 이는 사용 편의성과 구독 기반 모델로 인해 대규모 초기 투자가 필요하지 않고 기업이 CRM 및 ERP와 같은 필수 애플리케이션에 빠르게 액세스하고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워크로드 기준으로 데이터 스토리지 및 백업 부문이 2024년에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했다. 증가하는 데이터를 보호하고 비즈니스 연속성을 보장해야 하는 기업의 보편적인 요구로 인해 이러한 클라우드 솔루션은 확장성 및 재해 복구 기능으로 인기 있는 선택이 되었다.
배포 측면에서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부문이 2024년에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했다. 대규모 조직과 규제가 엄격한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민감한 데이터에 비해 향상된 보안, 제어 및 규정 준수를 위해 이 모델을 선호한다.
기업 규모를 기준으로 2024년에는 대기업 부문이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했다. 이들 회사는 클라우드 기술의 얼리 어답터였으며 복잡한 글로벌 운영과 광범위한 IT 요구 사항을 관리하기 위해 포괄적인 클라우드 전략에 지속적으로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
최종 용도별로는 IT 및 통신 산업이 2024년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했다. 이 부문은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여 인프라를 관리하고 네트워크 현대화를 지원하며 고객에게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북미는 2024년 글로벌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을 장악했다. 주요 기술 회사의 존재, 높은 디지털 채택률, 데이터 센터 인프라에 대한 막대한 투자가 선두 위치를 차지하는 주된 이유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중 하나다. 이러한 성장은 급속한 디지털화, 높은 인터넷 및 모바일 장치 사용률, 처음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채택하는 많은 중소기업에 의해 촉진되고 있다.
시장의 주요 업체로는 AWS(Amazon Web Services), Microsoft Azure, Google Cloud(Alphabet Inc.), Oracle Cloud Infrastructure, IBM Cloud, Alibaba Cloud, Tencent Cloud, Salesforce, OVHcloud, DigitalOcean 및 Rackspace Technology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