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우진플라임의 절전형 전동식 사출기 'TE-A5' / 사진. (주)우진플라임
국내 사출성형기 점유율 1위 기업 (주)우진플라임(이하 우진플라임)의 ‘TE-A5’는 기존 유압식 시스템을 뛰어넘는 제어 정밀도와 에너지 효율을 구현한 전동식 사출기다. 고성능 서보모터 기반의 전동 구동, 고정밀 형체 시스템, 스마트팩토리 대응 제어 플랫폼까지 전방위로 진화한 이 제품은 성형 불량을 최소화하고, 전자·의료 등 청정도가 중요한 산업군에서도 높은 생산성과 품질 안정성을 제공한다. TE-A5는 정밀 사출뿐 아니라 에너지 절감과 생산 효율을 동시에 요구하는 제조 환경에 최적의 해법을 제시한다.
고정밀 전동 시스템으로 구현한 정밀도와 내구성
TE-A5는 제품의 전체 구동을 고성능 AC 서보모터(이탈리아 자동화 기술 선도기업 B&R社) 기반으로 제어하는 전동식 사출기다. 유압 대신 전동 구동계를 적용함으로써 제어 정밀도는 물론, 일반 유압 방식 대비 하루 생산량 300kg 기준으로 약 118.3kWh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어 에너지 효율과 친환경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
형체부에는 고정밀 볼스크류와 저마찰 LM가이드가 적용돼 형판의 직진도 및 평행도를 높였고, 센터프레스 방식으로 금형 내 우수한 형체력 전달과 높은 면압 균일도를 실현했다. 특히 가동형판 중심부로 형체력이 집중되도록 설계돼 형폐 시 금형 변형을 최소화하고 사출품의 정밀도를 높인다. 균일한 면압 유지로 플래시 발생을 억제하고 금형 수명 연장에도 기여하며, 형체력 분포의 균형을 통해 기존보다 낮은 형체력으로도 안정적 대응이 가능하다.
기존 TE 시리즈의 센터프레스 구조를 개선해 안정성을 확보했으며, 가동형판과 사출장치 등 주요 기구에는 LM가이드를 채택하고, 타이바 부시와 그리스를 제거한 ‘클린 타이바 구조’를 도입해 유지보수 부담을 줄였다. 이로써 이물 발생 가능성도 최소화돼 전자부품 및 의료기기 제조 환경에도 적합하다.
TE-A5는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며 정밀도와 내구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 사진. (주)우진플라임
진보된 형체 기술로 품질 불량 최소화
TE-A5의 핵심 중 하나는 유럽 선진 기술을 적용한 프리미엄 신형 토글 시스템과 자동 형체력 보정 기능이다. 신형 토글 구조는 고속 형개·형폐를 실현하는 신토글 시스템과, 클램프 방식 토글핀 고정 구조로 내구성과 형체력 확대율을 기존 대비 30% 향상시켰다. 이를 통해 서보모터 효율 또한 대폭 높였다. 더불어 토글부 무게 감소로 관성의 영향을 덜 받게 돼 기존 대비 10% 무게를 감소해 가감속도 제어 및 위치제어와 형개폐 고속에 유리하다.
자동 형체력 보정 기능은 금형, 가동형판, 고정형판, 타이바의 온도변화 등 열팽창에 따른 형체력 변화를 형체력 센서와 컨트롤러에서 실시간 형체력 변화 감지해 자동 형체력을 보정한다. 온도 변화에 따른 형 재조정을 할 필요가 없으며, 일정한 형체력으로 웰드라인, 휨 등의 성형불량을 해소해 장시간 안정적인 품질 유지가 가능하다.
실시간 형체력 감지·보정 시스템으로 일정한 품질을 유지하는 TE-A5의 형체부 / 사진. (주)우진플라임
스크류 길이를 늘려 쿠션 편차를 최소화하고, 고속 가소화가 가능하도록 사출 유닛을 설계해 균일한 용융 상태를 유지함으로써 정밀 부품 생산에 최적화 됐다. 노즐 터치부는 듀얼 풀 실린더 방식을 적용해 반복 작업에서도 금형 변형 없이 안정적으로 작동하며, 사출 볼스크류와 하우징을 일체 주물 구조로 제작해 조립 오차를 제거하고 정밀 사출을 실현했다.
듀얼 풀 실린더 노즐 터치로 반복 작업에도 금형 변형 없이 안정 작동하는 TE-A5의 사출부 / 사진. (주)우진플라임
스마트팩토리를 위한 첨단 제어 플랫폼 탑재
TE-A5는 단순한 하드웨어 개선을 넘어, 지능형 제조 환경에 대응하는 스마트 제어 시스템을 갖춘 것이 큰 특징이다. B&R과 KEBA의 드라이브를 채택했으며, 웹 기반 스마트 옵션 ‘PLAIMM-X’와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인 ‘IMC 510’ 컨트롤러를 탑재했다.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중 하나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3’을 수상한 IMC 510은, 사출기에 최적화된 인터페이스와 Full HD 해상도의 21인치 터치스크린을 통해 직관적인 조작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OPC-UA(Euromap77) 지원, 원격 지원 기능, 주변기기 통신·모니터링, 공정 분석, 에너지 모니터링 등 다양한 스마트팩토리 기능을 갖추고 있다. ‘오버뷰 체인 시스템’을 통해 전체 동작 순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스마트 시퀀스’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사출 공정을 직접 설계하는 것도 가능하다. 더불어 CMS 설치 옵션과 실시간 에너지 소비량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공정 최적화와 제조 현장의 디지털화를 지원한다.
스마트팩토리를 위한 첨단 제어 시스템 'IMC 510 컨트롤러' / 사진. (주)우진플라임
특히 PLAIMM-X는 외부 요인(작동유 점도, 재활용 수지 사용, 체크링 마모 등)으로 인한 중량 편차를 억제하는 ‘웨이트 컨트롤(Weight Control)’과, 금형 보호 및 에너지 절감을 위한 ‘플래시 모니터링(Flash Monitoring)’ 기능을 제공한다.
지속가능한 제조 혁신을 이끄는 전동식 사출기의 미래
우진플라임의 TE-A5는 단순한 전동식 사출기를 넘어, 정밀도·에너지 효율·지능형 제어 기술을 융합한 차세대 성형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고정밀 전동 구동, 형체력 자동 보정, 스마트팩토리 연동 등 전 공정을 유기적으로 통합한 TE-A5는 사출성형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특히 청정 제조 환경과 정밀 부품 성형이 핵심인 전자·의료 산업을 비롯해, 에너지 효율과 공정 안정성을 동시에 중시하는 다양한 산업현장에 TE-A5는 가장 적합한 솔루션이다. 우진플라임은 TE-A5를 통해 전동식 사출성형기 시장의 기술 트렌드를 선도하고, 고객사의 지속가능한 제조 혁신에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기술 파트너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