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별
FPT, 페르타미나와 파트너십 체결 인도네시아 에너지 산업에 AI 혁신 주도할 것 임승환 기자입력2025-03-25 13:14:29

FPT, 페르타미나 파트너십 체결 / 사진. FPT

 

글로벌 IT 기업 FPT가 인도네시아 석유·천연가스 기업 페르타미나(Pertamina)와 손잡고 에너지 산업에 AI 혁신을 주도한다. 양사는 최근 베트남 공산당 투 람(H.E. To Lam) 서기장의 인도네시아 국빈 방문 기간 중 AI 기반 에너지 솔루션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며 기술과 에너지 분야에서 양국 협력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FPT는 페르타미나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안전성을 강화하기 위한 첨단 AI 기술을 제공한다. 특히, 자산 검사 및 유지 관리 최적화에 초점을 맞춰 해상 자산의 무결성을 확보하고 작업 환경의 안전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예정이다.


FPT는 페르타미나 마린 엔지니어링(Pertamina Marine Engineering)과 협력해 개발한 AI 기술을 페르타미나 훌루 에너지 오프쇼어 사우스이스트 수마트라(Pertamina Hulu Energi Offshore Southeast Sumatra, PHE OSES) 플랫폼에 적용한다. 이 기술은 드론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 이상 징후, 누출, 구조적 손상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해상 자산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페르타미나 드릴링 서비스 인도네시아(Pertamina Drilling Services Indonesia, PDSI)의 시추 현장에는 AI 기반 시스템이 구축돼 작업자의 개인 보호 장비(PPE) 착용 여부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이를 통해 작업 현장의 위험 요소를 최소화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FPT 응우옌 반 코아(Mr. Nguyen Van Khoa) CEO는 “FPT는 전문성과 경험, 첨단 AI 인프라 및 생태계를 활용해 페르타미나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인도네시아의 국가 AI 전략 2020-2045 목표 달성에 기여할 것”이라며, “이번 협력은 에너지 분야를 넘어 교육, 통신, 농업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라고 강조했다.


페르타미나 트랜스 콘티넨탈(Pertamina Trans Kontinental)의 아이 케툿 라바(I Ketut Laba) 사장은 “FPT와 협력해 개발한 AI 기반 모니터링 및 검사 시스템은 해양 업스트림 활동의 자산 무결성과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베트남에 본사를 둔 글로벌 기술 기업 FPT는 기술, 통신, 교육 세 가지 핵심 사업 분야에서 30년 이상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했다. AI, 자동차, 반도체, 디지털 전환, 녹색 전환 등 5가지 전략 분야에 집중하며 글로벌 기술 리더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2024년 기준, FPT는 총 매출 24억 7,000만 달러, 직원 수 5만 4,000명을 기록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017년 인도네시아 시장에 진출한 이후 에너지, 은행 및 금융, 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도네시아 주요 기업들과 협력하며 디지털 혁신 파트너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2개의 주요 사무소에 200명 이상의 기술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으며, 올해 족자카르타에 세 번째 사무소를 개설해 인도네시아의 디지털 혁신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페르타미나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FPT는 인도네시아 에너지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고 AI 기술을 통해 안전하고 효율적인 에너지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