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별
[AW 2025] (주)제우스, 혁신적인 로봇 자동화 솔루션 공개 6축 수직다관절 로봇, 병렬형 로봇, 수평다관절 로봇 등 최신 자동화 기술 임승환 기자입력2025-03-17 10:50:27

제우스 부스 전경 / 사진. 로봇기술

 

(주)제우스(이하 제우스)가 3월 12일(수)부터 14일(금)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 2025(이하 AW 2025)'에 참가해 자사의 혁신적인 로봇 자동화 솔루션을 선보였다.

 

제우스는 로봇 기술을 활용한 자동화 시스템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이번 전시회에는 6축 수직다관절 로봇 ‘ZRA’, 병렬형 로봇 ‘ZRC’(델타), 수평다관절 로봇 ‘ZRB’(스카라) 등 다양한 로봇 시스템을 공개했다. 이들은 각각 고유의 기술적 특징을 바탕으로, 자동화 시스템을 더욱 효율적이고 경제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다.

 

ZRA / 사진. 로봇기술

 

ZRA는 Path-Through 기능을 통해 관절의 회전 없이 작업물을 매니퓰레이터의 반대편으로 이송하며, 가동 공간과 전체 공정의 Tact Time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최적화된 공간 활용을 위해 선회 동작을 배제해 좁은 공간에서도 뛰어난 효율성을 자랑한다. 이 로봇은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게로 설치가 용이하며, 천장에 설치 해 footprint를 최소화할 수 있다.

 

ZRC와 ZRB를 활용한 소형 델타+스카라 컨베이어 트래킹 시스템 / 사진. 로봇기술

 

ZRC는 Modular 델타 로봇으로, 부품 교체와 수리가 용이하다. 오일리스 베어링을 사용해 경량화와 소형화가 가능하며, 세 관절의 통합 브레이크 해제 스위치를 통해 서보 전원을 끈 상태에서 수동으로 티칭이 가능하다. 높은 공간 활용성을 자랑하는 이 로봇은 하부 개방 구조로 설치가 용이하며, 안정성과 공간 활용도가 높은 프레임을 옵션으로 제공한다.

 

ZRB는 Z-Roll Axis 모듈을 사용해 벨트 사용을 최소화하고, 높은 강성을 자랑해 중량물의 빠른 이동 시에도 정밀한 자세 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Z-R축 브레이크 해제 버튼을 통해 2개의 브레이크를 동시에 해제하고 간단하게 조작할 수 있다.

 

제우스는 ZRC와 ZRB를 활용한 소형 델타+스카라 컨베이어 트래킹 시스템 또한 소개하며, 문자 블록을 인식해 자동으로 픽업한 후 지정된 위치에 단어를 맞춰 정렬하는 기술을 선보였다. 이 시스템은 제품 위치 추적 자동화를 통해 인건비 절감과 정확성 확보를 가능하게 하며, 효율적인 설치와 활용을 위해 하부 개방 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한편, AW 2025는 스마트공장 및 자동화 산업의 최신 기술과 제품을 선보이는 전시회로, 국내외 주요 기업들이 참가해 최신 트렌드와 기술을 공유하고 협력하는 중요한 자리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다양한 로봇 솔루션과 혁신적인 기술들이 소개되며, 산업 전반의 자동화 수준을 한층 끌어올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