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비전검사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자동화 시스템 전문기업 (주)인더스트리얼AI (이하, 인더스트리얼AI)가 다품종 생산구조인 사출공장의 스마트팩토리의 실현을 위한 과정으로 6대의 사출기 라인에 다품종용 AI 비전검사 자동화 장비 ‘AISPACE-ST’를 인라인으로 구축했다. 인더스트리얼AI는 그동안 사람의 수작업으로 진행될 수 밖에 없었던 검사 및 적재를 AISPACE-ST를 통해 대채함으로써 무인화 스마트팩토리를 실현하겠다는 계획이다.
사출기 6대에 인라인으로 설치돼 운영 중인 다품종 AI 비전검사-적재 일체형 자동화 시스템 'AISPACE-ST' / 사진. 인더스트리얼AI
다품종 AI 비전검사 자동화 시스템
AI 비전검사 솔루션을 제공하는 인더스트리얼AI가 사출기에서 금형을 교체함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와 색상의 제품들을 생산해내는 전형적인 다품종 생산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사출공장에서 다품종용 AI 비전검사 자동화 장비 ‘AISPACE-ST’ 6대를 인라인으로 도입해 사출공장의 스마트팩토리를 구축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인더스트리얼AI가 주력으로 개발한 AISPACE-ST는 다품종을 검사하고 자동으로 트레이에 적재할 수 있는 다품종용 AI 비전검사 및 적재 일체형 자동화 장비이다. 이 비전 검사기의 핵심 기술은 여러 제품을 검사할 수 있도록 개발한 AI비전검사 SW, 광학시스템 및 기구설계 능력으로, 검사할 제품이 변경될 경우 별도의 프로그램 비용 발생 없이 세팅값을 변경해 적재할 트레이의 안착 지그를 조정함으로써 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공정 손실없이 장비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사출공장에는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검사 자동화가 불가능해 사람의 수작업으로 진행되거나 별도의 품질검사실에서 다수의 사람들이 모여 검사를 하는 구조를 가질 수 밖에 없는데, AISPACE-ST를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사출기의 형체 톤(t)수에 따라 생산되는 제품들의 형태는 상이하나 크기는 대략 정해져 있기 때문에, AISPACE-ST도 사출기의 형체력에 맞게 라인업을 갖췄다.
이에 AISPACE-ST에 대한 업계의 주목이 쏠리고 있다.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고자 하는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사출 중견기업에서 인더스트리얼AI와 연계해 6개 생산라인에 AISPACE-ST를 구축했고, 향후 10개의 생산라인까지 확대해 그 동안 사람이 실시하던 검사와 적재를 AISPACE-ST로 완전히 대체함으로써 전체 공장시스템을 관리자 1인으로 운용할 예정이다. 나아가 관리자 1인도 물류 로봇으로 공장내 공정간 물류를 담당하게 해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전문적이고 특화된 솔루션과 라입업 구축
인더스트리얼AI는 사출영역의 전문가 집단이 다품종 시스템인 사출공장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및 중요성 인식 제고를 위해 지난 3년간 다품종 AI 검사 SW 및 AISPACE 시리즈를 개발하기 위해 인큐베이팅 기간을 거치고, 2022년에 창업 이래 매년 50%씩 성장하고 있는 유망한 기업이다. 비전 자동화 시스템은 그동안 서로 다른 비전 검사기 기업과 자동화 기업이 각각 설계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장비의 효율성 축면과 장비 성능, 고객 대응에 적지 않은 불합리한 요소를 가지고 있다는 문제가 있었다.
인더스트리얼AI는 공장자동화 시스템을 직접 설계, 제작해 비전검사와 FA 자동화 시스템을 통합으로 관리하는 엔지니어링 기업으로, 보다 전문적이고 특화된 AI 비전검사 자동화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한편, 인더스트리얼AI는 최근 다관절 로봇 및 협동 로봇이 필요한 대형 사출품 검사 자동화를 목표로 로봇과 비전 SW와의 연계를 위해 일본 소재의 로봇 기업과 기술협약을 논의 중이며, 이를 통해 보다 고객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는 AISPACE-ST 라인업을 구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