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에 위치한 공업계 공동실습소에 스마트팩토리 관련 기술 교육을 위한 스마트팩토리 통합 운용 시스템을 구축한 아이지가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팩토리 교육 연수 과정을 진행했다. 대구에 소재한 공동실습소는 스마트팩토리와 반도체, 2차전지 등 첨단 미래 산업에 특화된 인력을 집중 육성한다.
아이지가 대구지역 공동실습소에서 교사들을 대상으로 교육 연수를 진행했다. / 사진. 아이지
아이지가 대구지역 공동실습소에 구축한 스마트팩토리 실습 교육 시스템 / 사진. 아이지
해당 사업과 관련해 아이지는 기존 공동실습소를 리모델링해 스마트팩토리 테스트베드와 스마트 기계 가공 실습 공간을 포함하는 스마트팩토리 실습 교육 시스템을 구축했다. 회사는 이 공간에 다양한 기계 가공 시스템 및 산업용 로봇, 협동로봇, AMR, 각종 센서 등을 연동한 자동화 생산공정시스템과 데이터 기반 스마트팩토리 통합 운용 교육이 가능한 스마트팩토리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각 과정에 대한 교육 과정 운영방안도 함께 마련했다.
스마트팩토리 관제 시스템 / 사진. 아이지
IoT와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CPS와 같은 ICT기술이 4차 산업시대의 제조업 핵심 기술로 부상하면서 제조업 환경이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첨단 제조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인프라와 환경도 바뀌어야 하는 시점이다. 이에 아이지는 개별 구조의 단절된 기존의 실습 환경과 정확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없는 전통적인 방식의 교육 환경을 실시간 데이터로 연계된 실습 환경과 실환경 및 가상환경이 융·복합된 첨단 제조 공정 교육이 가능한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아이지가 만든 스마트팩토리 교육 시스템은, 각각의 기술 분야에서 대표적인 기능을 수행하면서 상호 연결되고,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일련의 과정을 학생들이 쉽고, 안전하게 실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
AMR / 로봇 이론 교육을 받는 학생들 / 사진. 아이지
한편 아이지 김성태 부사장은 “첨단 제조업 분야 미래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인프라란 높은 수준의 스마트팩토리 실습 환경과 실습 환경에 적합한 커리큘럼, 그리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강사진을 포괄적으로 아우른다”라며 “이를 위해 아이지는 스마트팩토리 교육 시스템 구축과 커리큘럼 구성에 그치지 않고, 지난 5월 실제 이 실습 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쳐야 하는 선생님들과, 실제 배움을 얻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연수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고 밝혔다. 앞으로의 행보로 "현재 아프리카 등 개발도상국에 자사의 스마트팩토리 교육 솔루션 체험 및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아이지의 첨단 기술 훈련 및 교육이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인재 양성에도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