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별
세이프틱스, 국내 협동로봇 안전 규제 및 대응방안 세미나 성황리에 마쳐 심층 내용 다루며 참관객들 이해도 높여 김용준 기자입력2024-06-14 16:54:46

세이프틱스가 개최한 '국내 협동로봇 안전 규제 총정리 및 대응방안' 세미나 현장 / 사진. 여기에

 

로봇 생산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고, 원활한 환경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최적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는 세이프틱스가 지난 6월 11일(화) '국내 협동로봇 안전 규제 총정리 및 대응방안' 세미나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SETEC 컨벤션센터 1층 컨벤션홀에서 개최된 본 세미나는 협동로봇 도입 시 필요한 안전규정과 표준, 규제 등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됐으며, 특히 산업용로봇 도입시 펜스(안전망)을 특정 거리를 두고 설치해야 하는지, 로봇 도입 후 신고규정은 어떻게 되는지, 절차 이행 과정에서 미준수시 처별규정은 무엇인지 등을 상세하게 소개하며 이목을 집중시켰다.

 

해당 세미나에는 로봇제조사부터, SI업체 그리고 자사 현장에 솔루션을 도입하고자 하는 수많은 참관객들이 참석했으며, 해당 세미나를 마치고 “그간 인지하지 못했던 정부 정책과 로봇산업을 이해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세미나에 참석하지 못했다면 도입 후 기관으로부터 패널티를 받을 수 있었다”, “향후 협동로봇 자동화를 도입한다면 세이프틱스와 함께 하고 싶다”라는 의견을 전했다. 

 

세이프틱스 측은 “협동로봇 자동화 솔루션이 시장 내 도입이 이뤄지고 있지만, 많은 이들이 로봇산업 규정을 이해하지 못한 상황에서 도입해 정부나 기관으로부터 지적을 받고, 라인 가동 중단에 이르는 사태까지 발생하고 있다”라며 “세이프틱스는 잠재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이들이 보다 원활한 환경에서 로봇을 안전하게 도입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앞으로도 다양한 세미나와 컨퍼런스 행사를 통해 해당 영역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언급했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