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자동화 산업에 있어 공장 내 환경 개선과 생산성 확대로 이어지는 데에 활용하는 다양한 배선 시스템을 공급하며 브랜드 영향력을 키워온 삼원액트의 발전 가능성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 이 기업은 언제나 고객사의 가치 증진을 위한 기술 증진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현 4차 산업을 아우르는 토털 솔루션 공급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다.
삼원액트(주) 배광호 대표이사 / 사진. 삼원액트(주)
산업 발전 기여 위한 가치 선사
최적의 배선절감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공장자동화 산업에서 요구되는 FA배선절감 솔루션, 산업용 네트워크 통신시스템, M12/M8센서 엑츄에이터솔루션, 무분진 가동케이블 시스템, 서보 케이블, FA 하네스 등을 생산하고 있는 삼원액트(주)(이하 삼원액트)는 획기적인 원가 절감에 기반한 독자적 개발로 제품 기술 능력을 축적해 왔으며, 특히 배선 절감 제품에 대한 국산화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과 납기 정책으로 고객만족을 실현하고 있다. 동사는 현재 4차 산업을 아우르는 토털 배선 솔루션을 위한 R&D에 적극적으로 임하면서도 기존 시장 경쟁 기업들과 차별화를 두기 위한 다양한 제품 라인업과 품질 개선 과정을 핵심으로 두고 있다.
이와 관련해 삼원액트는 특허 53건, UL인증 21건, CE인증 48건, 규격 2종(ISO 9001, 싱글 PPM), 디자인 30건을 취득했고, 2017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 산업포장, 싱글PPM 대통령상(2회), 지식경제부 장관상, 부산광역시장상을 수상하는 등 강소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해나가고 있다.
삼원액트는 국내 성장을 기반으로 해외로까지의 진출하는 데에 성공했고 이제는 글로벌 브랜드 가치 신장을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수행하는 데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중국, 인도, 일본, 대만, 태국의 현지 업체와 대리점 계약을 체결해 운영 중이며, 미국의 ‘Proterial’, 일본의 ‘츠바키모토 체인’과 기술적으로 제휴를 맺는 등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삼원액트 배광호 대표이사는 “‘최적의 배선 절감 솔루션 제공 실현’이라는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고 경쟁 기업들과의 차별화를 통해 공급 가격을 낮춰 산업 발전에 일조하고 싶다”라고 전했다.
삼원액트(주)의 EcoFlex / 사진. 삼원액트(주)
R&D 기술 기반 핵심 제품 제시
삼원액트는 PLC 및 각종 제어기기에 사용되는 부품 및 완제품 개발, 설계, 제작, 판매에 이르는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FA 분야에서 전문성을 키워 나간다는 전략으로 기존의 I/O 배선을 간단하게 배선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단자대와 종래의 대형릴레이 제품을 대체한 소형릴레이 터미널을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FA용 케이블 하네스를 동업계 최초로 표준화했으며 정확한 사양의 부품과 엄격한 품질 관리로 업계 하네스 수준을 한 단계 끌어 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배선 관련한 표준규격의 QPORT를 개발해 센서 및 통신용 케이블 하네스를 완전 국산화했으며 반도체, LCD, OLED 등의 장비의 무분진 케이블베어, EcoFlex를 국내 최초로 개발•공급함으로 현재는 국내외 대부분의 장비에 표준화로 활용되고 있다.
삼원액트가 생산 공급하는 아이템 중 최근 각광을 받는 아이템이 있다면 최대 6m의 스트로크를 실현하는 EcoFlex이다. 해당 제품은 분진발생을 최소화하고 유지비용을 절감하는 데에 활용되는 가동 케이블 시스템으로 반도체, LCD, OLED 장비 제조에 적용되며 특히 클린룸에서 공정수율을 높이는데 활용되고 있다.
배광호 대표이사는 “클린룸에서 케이블 하중을 적절히 견디면서도 분진발생에 따른 품질 저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한 EcoFlex는 이미 국내외 많은 장비에 표준화로 투입이 되고 있다고 언급할 만큼, 시장에서 인정받은 아이템이며, 해당 장비를 통해 기업들은 공정수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며 매출 증대로도 이어지고 있는 상태”라고 강조했다.
삼원액트(주)의 전원분배블럭 / 사진. 삼원액트(주)
이외에도 삼원액트의 부스바(Busbar) 타입 전원분배블럭은 기존 적용 산업군에서의 문제점을 개선해 보다 콤팩트하면서도 감전 위험을 최소화한 아이템으로 알려져 있다. 케이스 일체형으로 제작된 만큼, 노출 부위가 적으며 모듈화 구성으로 별도의 아크릴판을 덧붙일 필요가 없다. 이에 따라 추가적인 부스바 가공이 필요치 않아 공수절감은 물론, 안전성까지 극대화한 아이템이다. 해당 제품 외에도 동사는 SCREW형, 유럽형, 3상 모듈형 등 전원분배블럭 시리즈를 갖춰 공장 내 상황에 맞게 적용을 확대해가고 있다.
원가 절감으로 고객 만족 실현
삼원액트는 원가를 최소화하면서도 뛰어난 품질의 제품을 공급하겠다는 일념으로 다양한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부품 소용량 감소를 위해 사내 MES 시스템으로 현장 내 모니터링이나 상태파악, 불량률 개선에 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재고의 불필요한 낭비를 줄이는 작업을 지속 이뤄가고 있다.
배광호 대표이사는 “기존 제품에 지속 가능한 개선 프로토콜을 구축해 고객사가 최종적으로 원하는 장비로 구현될 때까지 발전을 거듭해 나갈 것이다”라며 “삼원액트의 제품이 고객사에 편리함과 가치 증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