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별
대곤코퍼레이션, 툴체인징 시스템 및 Energy-efficient 그리퍼 탑재한 협동로봇 시연 ‘스마트공장구축 및 생산자동화전(SMATEC 2022)’ 참가 문정희 기자입력2022-12-15 16:18:34

(주)대곤코퍼레이션 부스 전경(사진. 로봇기술)

 

모션제어 및 머신비전 전문기업 (주)대곤코퍼레이션(이하 대곤코퍼레이션)이 지난 11월 16일부터 18일까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4회 스마트공장구축 및 생산자동화전(SMATEC 2022)’에 참가했다. 

 

대곤코퍼레이션은 이번 전시회에서 모션제어, 로봇, 그리퍼 등이 융합된 시스템 인테그레이션 솔루션을 공개했다. 

 

(사진. 로봇기술)

 

부스 메인에는 툴체인징 시스템 및 Energy-efficient 그리퍼를 탑재한 협동로봇의 시연을 선보였다. 

 

협동로봇을 활용한 툴체인징 시스템 및 Energy-efficient 그리퍼(사진. 로봇기술)

 

BL AUTOTEC의 오토 툴 체인저(Auto Tool Changer)는 1990년대 ATC 출시 이래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검증받은 안정성과 기술력을 자랑한다. 탁월한 분리낙하방지 메커니즘과 비접촉 결합방식, 우수한 반복 위치 재현 등의 특장점을 지녔다. 가반 하중 1㎏~700㎏의 다양한 라인업을 보유한 것도 특징이다.  


슝크의 Energy-efficient 그리퍼 ‘ADHESO’는 도마뱀의 한 종류인 Gecko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됐다. 압축공기, 진공, 전기배선이 필요 없는 고효율 제품으로써 분자간 작용하는 반데르발스포스를 이용해 특수 폴리머 표면이 공작물에 부드럽게 압착하여 파지한다. 주로 무균실, 클린룸, 진공환경 등에 적용된다. 

 

6축 로봇을 활용한 제조공정 ‘폴리싱’(사진. 로봇기술)

 

이와 함께 대곤코퍼레이션은 6축 로봇을 활용한 제조공정 ‘폴리싱’과 ‘볼트체결’ 시연을 선보였다. 

 

6축 로봇을 활용한 제조공정 ‘볼트체결’(사진. 로봇기술)


6축 로봇은 가와사키의 조립, 핸들링 적용에 최적인 범용소형로봇으로, 고속 동작으로 인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고, 넓은 동작 범위를 지녀 다양한 용도에 적용이 가능하다. 날씬하고 콤팩트한 본체로 인해 좁은 공간에도 용이하게 설치가 가능하며, 이더넷 배선 내장으로 비전 카메라 접속 및 핸드 배선의 간결화 등 유연한 시스템 설계를 용이하게 한다. 

 

이 밖에도 대곤코퍼레이션은 IP66 등급의 Wafer-Proof 협동로봇인 한스 로봇을 이용한 방수 퍼포먼스도 선보여 주목을 받았다.

 

IP66 등급의 Wafer-Proof 협동로봇(사진. 로봇기술)

 

한편, 이번 SMATEC 2022는 스마트공장 솔루션을 비롯해 자동화설비, 로봇, 3D프린팅, 모션컨트롤 및 부품 등의 품목관과 서울테크노파크-LG유플러스와 함께하는 디지털트윈 특별관을 볼 수 있었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