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별
한국로봇산업진흥원, 2022년 교육기부 우수기관 재인증 선정 초등학교 학생 약 4,000여명 대상 교육용 로봇 교구 보급 윤소원 기자입력2022-08-04 11:32:26

‘부모님과 함께하는 로봇캠프’를 통해 학생들이 로봇 체험을 하고 있다(사진. 한국로봇산업진흥원).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이 교육부에서 시행하는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제’에 2019년에 이어, 올해 교육기부 우수기관으로 재선정됐다고 밝혔다.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제는 미래 인재양성을 위해 교육의 사회 환원 및 나눔 문화 정착에 앞장서는 기관 등을 발굴해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지정하는 제도다.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은 보유한 지적 재산을 교육에 활용하는 기관을 대상으로 수행역량 및 프로그램 성과, 지속발전가능성 등을 심사해 선정한다. 인증 기간은 3년이다.


진흥원은 이미 지난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1,400여 명의 학생들에게 로봇·AI 융합 프로그래밍 체험으로 로봇 분야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또한, 교육 형평성 제고 및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목적으로 로봇창의교육사업을 추진하며, 지난해에는 ‘교육기부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손웅희 진흥원장은 “로봇 활용 교육 확산을 위해 학생들에게 유익한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 결과 교육기부 우수기관 재인증을 받을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양질의 프로그램 제공뿐만 아니라 창의 나눔 및 창의교실 사업을 통해 적극적인 지원을 계속 이어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진흥원은 올해도 로봇창의교육사업을 통해 지역아동센터 및 도서·벽지 지역과 농어촌 중심 초등학교 학생 약 4,000여명을 대상으로 교육용 로봇 교구를 보급하며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하반기에는 부모님과 함께하는 로봇캠프 개최 및 중학생 대상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으로 다양한 교육용 로봇을 체험해보며 미래의 진로에 대해 탐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