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별
3월 22일(월) 오늘의 날씨, "어제보다 추운 아침.. 낮에도 싸늘" 오늘 일교차 크고 바람 다소 강할 것 최난 기자입력2021-03-22 08:50:27


기상청에 따르면 3월 22일(월) 오늘의 날씨는 하루 종일 맑겠다. 하지만 아침에 춥겠으며, 또 바람이 다소 강해 영하권의 추위를 느끼실 분들도 많겠다. 한낮엔 어제와 비슷해 아침과 낮 사이 기온차가 크겠다. 

 

오늘 우리나라는 중국 중부내륙에서 우리나라로 배를 내미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먼저 우리나라 부근 상층대기를 보면 우리나라 서쪽엔 북에서 남으로 내려오는 흐름이 있고 동쪽에는 남에서 북으로 올라가는 흐름이 있다. 

 

이런 상층의 대기흐름이 지상의 기압계에 영향을 주고 있는데, 북쪽의 차갑고 건조한 공기가 중국 중부지방까지 내려오면서 이 지역 상층을 가득 메울 것으로 보인다. 이 공긴 차갑고 건조하기 때문에 무겁고, 가뜩이나 무거운 공기가 상층에 너무 많아져 대기 하층으로 가라앉게 되는데, 지상까지 차곡차곡 쌓이면서 기압이 높은 지상고기압이 발달했고, 공기가 많이 쌓인 중심으로부터 시계방향으로 바람이 불어나온다. 

 

때문에 우리나라로 차가운 북서풍이 불어오면서 추위가 찾아왔는데, 이 고기압은 오늘 비교적 따뜻한 남쪽에서 차가운 성질을 잃으면서 대기의 큰 흐름을 따라 점점 동쪽으로 이동하겠다. 따라서 오늘 우리나라는 중국 중부지방에서 서해상으로 배를 내미는 고기압의 영향권 안에 들면서 구름 없이 맑은 하루가 되겠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