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에 따르면 2월 3일(수) 오늘의 날씨는 어제부터 내리던 눈이 대부분 그치고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또한 서해상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오늘 낮까지는 전국이 대체로 맑겠는데, 그 뒤로 저기압이 다가오면서 오늘 저녁 중부지방부터 눈이 시작돼 남부지방으로 확대되겠다. 눈은 경기동부와 강원도에 최대 15cm까지 내리겠다.
현재 중국 상해 부근에서 남동진 해 온 고기압이 서해상으로 내려와 동진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이 고기압의 영향으로 오늘 낮까지 대체로 맑은 날씨를 보이겠고 고기압을 따라 불어들어온 따뜻한 남서풍으로 인해 기온도 올라 전국 대부분 지역이 영상권이 되겠다.
하지만 저녁부터는 다시 흐리고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오겠는데,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저기압이 우리나라로 다가오면서 구름대가 발달하고 남쪽 고기압을 따라 부는 따뜻하고 습윤한 남서풍이 이 구름대를 더 강하게 발달시키겠다.
눈은 저기압이 동진해 우리나라 북쪽을 지나는 늦은 밤에 가장 강하게 내리다 동해상으로 빠져나가는 내일 새벽에 그치겠다. 오늘 저녁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남북부에 눈이 내리기 시작, 밤에 전북과 경북북부로 확대되겠고 점차 남동진해 내일 새벽에 그치겠다.
예상되는 적설은 바람이 강하고 지형적 영향이 큰 경기동부와 강원도에 최대 15cm까지 내리겠고 서울·경기권 서부 충북북부 경북북동산지에 3~10cm가 내리겠다. 그 밖의 지역은 1~5cm가 되겠다.
오늘 아침은 고기압을 따라 내려온 차가운 북서풍으로 인해 추웠는데, 오늘 낮은 이 고기압이 남쪽으로 내려오면서 불게 된 따뜻한 남서풍으로 인해 전국 대부분 지역이 영상으로 오르겠다. 하지만 내일 아침은 눈이 내린 후 저기압 뒤에서 따라오는 차가운 고기압의 영향으로 다시 추워지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