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별
[Press Vision] 제니스테크놀러지, 자율주행 방역 로봇 Puribot 출시 방역 로봇으로 바이러스 물리치다 정하나 기자입력2021-02-02 08:43:07

제니스테크놀러지 이명오 대표

 

방역 로봇 전문 기업 제니스테크놀러지는 자율주행 방역 로봇 ‘Puribot’과 공간 살균 방역장치 아폴론 등을 개발하며 코로나19의 바이러스를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동사는 기술력을 인정받아 독창적인 발명품을 시상하기 위한 서울국제발명전시회에서 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본지에서는 방역 로봇 라인업을 강화할 제니스테크놀러지를 알아보자.

 

자율주행 로봇에 방역 기능 추가

코로나19가 발생함에 따라 바이러스부터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방역 로봇 개발 사례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제니스테크놀러지는 레이저시스템산업지원센터의 지원을 받아 바닥 및 대기 방역이 가능한 자율주행 방역 로봇 ‘Puribot’과 공간 살균 방역장치 아폴론등의 방역 로봇 개발을 완료하고 특허를 출원 중이다.

 

제니스테크놀러지 이명오 대표는 당사는 초창기에는 물류 로봇을 주력으로 개발했지만 2016년에 메르스 발발로 바이러스의 심각성이 대두됨에 따라 이를 대비하기 위한 수단으로 방역 로봇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라며 현재 코로나19로 다시 방역 관련 로봇들에 대한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자율주행에 방역 기능을 접목한 방역 로봇을 개발했다라고 전했다.

 

 

Puribot, 서울국제발명전시회 은상 수상

제니스테크놀러지는 지난 124()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0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에서 Puribot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서울국제발명전시회 은상을 수상했다.

 

서울국제발명전시회 은상

 

제니스테크놀러지 이명오 대표는 “2020 대한민국 지식재산대전은 우수 지재권을 보유한 상품의 유통을 촉진하고 지식재산에 대한 국민의 인식 제고를 통해 발명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독창적인 발명품을 시상하기 위한 서울국제발명전시회도 진행됐으며 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하고 24개국에서 464점이 출품했기 때문에 치열한 경쟁이 이뤄졌다.”라며 당사는 Puribot의 품질을 인정받아 서울국제발명전시회에서 은상을 수상했다라고 전했다.

 

자율주행 방역 로봇 ‘Puribot

 

Puribot은 로봇운영체제(ROS, Robot Operation System) 기반 시뮬레이션 알고리즘을 적용한 자율주행기술과 바닥 및 대기를 동시에 방역하는 시스템이 접목된 로봇으로 밀폐된 공간에서 우수한 방역 및 살균 효과가 입증됐다. 또한 센서를 통해 자동으로 회피하는 기능이 탑재돼 실내 공간을 누비며 수시로 살균하기 때문에 안전성까지 확보된 제품이다.

제니스테크놀러지 이명오 대표는 “Puribot의 하부 자율주행 플랫폼에 UV를 탑재해 바닥 살균이 가능하고 상부에는 이산화염소이 들어 있어 코로나 등의 바이러스를 방역할 수 있다. 수시로 방역이 필요한 시민들이 밀집한 공항, 병원 등의 다중이용시설에 적합한 방역로봇이라고 밝혔다.

 

비접촉 손소독제 분배기

 

아폰론, 소규모 이용시설 방역을 책임지다

제니스테크놀러지는 소규모 이용시설에 적합한 공간 살균 방역 장치 아폴론도 출시했다. 이 제품은 휴대용 타입으로 이산화염소를 탑재해 소규모 공간을 24시간 동안 살균 방역이 가능하다.

 

제니스테크놀러지 이명오 대표는 최근 학교 등 오랜 시간 동안 상주하는 실내 공간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고초균, 살모렐라균,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 8,000L 부유세균 공간테스트 등 기본 실험에서 99.99%의 살균 효과를 입증한 아폴론 적용이 시급한 상황이다.”라며 이 제품을 사용할 경우 실내에서도 바이러스의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쾌적하고 안전한 공간을 조성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지역 안심식당에 방역 장치 지원

제니스테크놀러지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코로나19 발생 초기 시민들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방역우수 인증 식당인 지역 안심식당’ 220여 개 업소에 공간살균 방역장치 물품을 지원했다.

 

제니스테크놀러지 이명오 대표는 당사는 소상공인 식당을 돕기 위해 아폴론 50대와 비접촉 손소독제 분배기 300대를 순차적으로 방문 설치를 진행했다라며 이번 지원을 통해 코로나19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방역 로봇 라인업 확장

제니스테크놀러지는 기존 방역 로봇 보다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명오 대표는 당사는 자체적인 기술을 기반으로 신제품을 개발하고 현재 특허를 출원하며 그 기능을 인정받고 있다. 이에 만족하지 않고 국민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생활방역 예방할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라며 향후 안내 기능, 헬스케어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방역 로봇 라인업을 추가하며 대중화를 이루고 방역 로봇 시장을 확대할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