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별
대한민국 근로환경, 한 눈에 살핀다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제5차 근로환경조사 실시 한은혜 기자입력2017-07-07 18:27:56

오세용  |  osyh@safetyin.co.kr

 

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에서는 전국 5만 가구를 대상으로 만 15세이상 취업자의 근로환경을 조사하는『제5차 근로환경조사』를 6월 26일부터 3개월간 실시한다.

통계청 국가승인통계(승인번호 380002호)인 근로환경조사는 2006년 제1차 근로환경조사 이후 매3년 단위로 실시하고 있다.

근로환경조사는 일하는 사람들의 건강한 삶에 영향을 미치는 △근로시간 △직업 전망 △신체적·정신적 위험인자에 대한 노출 △폭력·차별 등 사회적 환경과 △노동강도 기술 △교육 △일과 삶의 균형 등 300여개 문항을 통해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근로환경 수준과 변화를 조사한다.

근로환경조사 결과는 산업안전보건 정책 수립 및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되며, 유럽연합(EU)의 근로환경조사*와 동일한 설문지를 사용하고 있어 근로환경 수준의 비교가 가능하다.
* 유럽 근로환경조사(EWCS: European Workign Conditions Survey)는 EU 산하 유로파운드(Eurofound)에서 실시하며, 2016년 제6차 조사 실시가 됐고 EU 28개국을 비롯한 노르웨이, 스위스 등 35개국에서 실시하고 있다.

근로환경조사와 관련된 통계 자료는 안전보건공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원시자료를 원하는 경우 공단 홈페이지*에 이용을 신청하면 누구나 이용가능하다.
* 공단 홈페이지(www.kosha.or.kr)→정보마당→산업재해통계→근로환경조사→원시자료 신청
한글/영문 설문지, 이용자 지침서, 원시자료를 함께 제공

김장호 산업안전보건연구원장은 “객관적, 과학적 데이터에 근거한 정책수립이 요구되는 시대에 근로환경조사는 정부의 일자리 정책 및 산업안전보건정책에 중요한 자료다.”라며,
“근로환경을 조사하여 올바른 정책을 만들고 우리 삶의 질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분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고 덧붙이며, 국민 모든 분들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했다

 

<월간 안전정보 2017년 7월 호>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