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제품의 화질평가와 리뷰, 벤치마크 전문회사인 모니터포유(www.monitor4u.co.kr)는 리뷰된 제품의 주요 컬러특성을 계측한 데이터베이스를 공개하는 한편, 홈페이지에서 사용자들이 직접 특정 제품의 컬러 특성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웹차트” 기능을 구현했다고 1일 밝혔다.
모니터포유의 계측 데이터베이스는 2004년 이후 제품 리뷰와 벤치마킹을 위해 계측한 200여종의 모니터 컬러 특성 계측결과를 담고 있는데, 이번에 공개하는 것은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질 2008년 이후에 테스트한 제품들로 한정했다.
방문자들은 데이터베이스에서 관심있는 제품을 최대 9건까지 선택, 비교해 볼 수 있으며, 제조사나 화면크기별로 검색할 수도 있다. “웹차트”는 화면 좌측에는 비교 그래프가, 우측에는 항목별로 그래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설명을 넣었다. “웹차트”를 통해서 비교해볼 수 있는 항목은 다음과 같다.

1) 휘도 (Luminance Level)
2) 명암비 (Contrast Ratio)
3) 톤재현특성 (Tone Reproduction Curve)
4) 색재현범위 (Color Gamut)
5) 색온도 (Color Temperature)
6) 계조선형성 (GrayScale Linearity)
모니터포유의 이번 모니터 계측 데이터베이스 공개는 사용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모니터들의 컬러 특성을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제품구매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한 조치이다. 특히, 최근들어 DSLR 카메라의 보급이 급격히 늘고, 전문가를 위한 광색역 모니터가 등장하면서 컬러 특성을 비교해 보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모니터포유 신수근 대표는 “ 2008년 이후 리뷰된 모니터에 대해 총 259건의 Mode별 DB가 구축되었고, 모니터용 웹차트에 이어 TV용 웹차트 기능은 다음주 중에 공개할 것”이라며 “이 기능을 통해 파워유저의 컬러에 대한 욕구 충족은 물론, 물론 중소기업의 개발자에게는 유용한 레퍼런스를 제공해 줄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