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봇의 자동화 범위를 확대 / 산학관 제휴 공로자 표창?일본 경제산업대신상 수상 -
국립 연구 개발 법인 신에너지?산업기술 종합 개발 기구(이하, NEDO) 프로젝트에서 (주) 삼차원 미디어는 세계 최첨단 산업 로봇용 3차원 비전 센서를 개발하여 기존 로봇으로 자동화할 수 없었던 적재 부품의 피킹(peacking)(지식리포터 주 1) 작업의 자동화를 실현하였다. 본 성과는 각 로봇 메이커와 제휴하여 자동차 분야, 철강 분야, 가전 분야 등 70개사 이상에서 채용되어 생산라인으로 다수 활약하고 있어 향후 해외를 포함하여 새로운 로봇 시장 개척을 목표로 할 것이라고 한다.
또한 본 성과나 그 기술력이 평가되어 제13회 산학관 제휴 공로자 표창에서 일본 경제산업대신상을 수상하였다고 한다.
NEDO는 현재 연구 개발형 벤처기업이 가지고 있는 뛰어난 첨단 기술 시즈(seeds)(지식리포터 주 2) 기술의 실용화?사업화를 목적으로 3~5년 이내에 실용화가 전망되는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이노베이션 실용화 벤처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본 사업에서 리츠메이칸(Ritsumeikan, 立命館) 대학 벤처인 (주) 삼차원 미디어(주 1)는 산업 로봇의 `눈`과 `뇌`에 해당하는 3차원 비전 센서?TVS 시리즈(주 2)를 계속 개발하여 세계 최첨단 3차원 인식 기술에 의해 기존에 자동화할 수 없었던 적재 부품의 피킹 작업의 자동화를 실현하였다.
기술의 내용으로 기존 산업 로봇은 사전에 기억한 동작을 반복하는 것만으로 하였지만 TVS 시리즈를 도입하는 것으로 자율적으로 판단?동작을 실행할 수 있게 되었다. TVS 시리즈는 부품 박스 중에 적재된 부품의 3차원 위치와 3차원 자세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인식하여 산업 로봇의 핸드(hand)가 충돌하지 않고 부품을 추출하는 최적인 경로를 판단하는 것으로 산업 로봇에게 부품을 피킹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주) 삼차원 미디어는 가와사키(Kawasaki, 川崎) 중공업(주), (주) Denso, Panac(주), 미츠비시(Mitsubashi, 三菱) 전기(주), (주) 야스카와(Yaskawa, 安川) 전기 등 각 로봇 메이커와 제휴하고 있다. 또한 TVS 시리즈는 세계 최첨단 3차원 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업계 최다의 판매 실적을 가지고 있어 자동차 메이커, 자동차 부품 메이커, 철강 메이커, 가전 메이커, 식품 메이커, 건재 메이커 등 70개사 이상에서 채용되어 생산 라인으로 다수 활약하고 있다고 한다.
2015년 3월 도요타(Toyota, 豊田) 통상(주), Omron Ventures (주), SMBC Venture Capital (주)과 자본 제휴하여 도요타 통상(주)과 공동으로 중국에서의 판매 활동을 개시하는 등 사업을 보다 더 확대시키고 있다. 또한 보다 세밀한 서포트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서 2015년 8월부터 간토(Kanto, ?東) 영업소와 주부(Chubu, 中部) 영업소를 각각 개설하였다.
(주) 삼차원 미디어는 계속해서 TVS 시리즈의 기술개발을 진행시켜 나가는 것과 동시에 이미 판매되고 있는 일본?중국에 이어 2016년도부터는 북미에서의 판매를 개시하여 새로운 로봇 시장 개척을 목표로 할 것이라고 한다. 또한 NEDO도 계속해서 연구 개발형 벤처기업 등이 가지고 있는 뛰어난 첨단 기술 시즈나 유망한 미이용 기술 개발 및 사업 전개를 지원할 예정이라고 한다.
(주 1) (주) 삼차원 미디어
리츠메이칸 대학에서 2000년 설립한 벤처 기업
(주 2) TVS 시리즈
TVS 시리즈는 로봇용 3차원 비전 센서이며 촬영 화상에 있어서의 윤곽 추출과 3차원 점군(點郡) 계측을 실시하여 사전에 등록된 3차원 모델과 조합함으로써 대상물의 3차원 인식을 실시하여 인식된 대상물의 3차원 위치?자세에 근거해 산업 로봇의 동작을 최적으로 제어할 예정이라고 한다.
(지식리포터 주 1) 피킹(peaking)
물류센터에서 사용하는 물품을 모아놓은 창고에는 일정한 순서와 규칙대로 각종 물품이 적재되어 있다. 각 물류센터에서 발주한 주문서에 따라 정해진 수량만큼 꺼내어 운반차(대차)에 적재하여 배송 담당차량이 적재하기 편한 위치로 옮겨주고 운반하는 업무를 할 때 상항에 따라 물건의 입고 및 재고파악 등을 하는 경우도 있다. 물류센터에 정리된 물품 중 발주에 의해 필요한 만큼만 구분하여 출고, 정리해 주는 행위를 피킹작업이라고 한다
(지식리포터 주 2) 시즈(seeds)
기업이 가지고 있는 사업화, 제품화의 가능성이 있는 기술이나 노하우 등을 나타내는 단어로서 시즈 상태는 바야흐로 종(種) 상태이며 그대로는 고객에게 제공할 수 없다. 시즈를 구체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형태로 한 것이 제품이나 서비스이며 시즈를 고객 요구에 적합한 제품이나 서비스로 변환해 가는 것이 중요하게 되고 있다.
출처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