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별
(주)프로토텍과 함께한 ‘Open House 3D 프린팅 세미나’ (주)프로토텍과 함께한 ‘Open House 3D 프린팅 세미나’ 이예지 기자입력2015-07-27 13:35:33

(주)프로토텍과 함께한 ‘Open House 3D 프린팅 세미나’

3D 프린터 매력에 빠져들다



3D 프린팅 시스템 및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주)프로토텍(이하 프로토텍)이 지난 6월 26일(금)에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사)벤처기업협회 세미나실에서 로봇 및 기계산업 3D 프린팅 세미나를 개최했다. 3D 스캐너 및 프린터 기술뿐만 아니라 프로토텍 본사에 마련된 Demo Room에서 3D 프린팅 및 3D 스캐너까지 시연하며 고객에게 한발 더 다가서고자하는 그들의 노력이 돋보였던 현장을 본지가 함께 했다.


취재 이예지 기자(press5@engnews.co.kr)


3D 프린팅 업계를 선도하는 프로토텍이 지난 6월 26일(금)에 (사)벤처기업협회 세미나실에서 로봇 및 기계산업 3D 프린팅 세미나를 개최했다.

3D 프린터 & 3D 스캐너 기술에 대한 소개로 세미나를 시작한 프로토텍은 ▲3D 프린터 활용사례(로봇 및 기계산업) ▲3D 스캐너 시연 ▲3D 프린팅 시연 ▲3D 데로룸 투어 및 3D 프린팅 파트 설명 등 다채로운 진행으로 흥미로운 볼거리와 알찬 정보를 제공했다.



알찬 정보로 꽉 찬 ‘3D 프린팅 세미나’

3시간에 걸쳐 진행된 이번 3D 프린팅 세미나는 참관객들에게 3D 프린터 기술 및 시스템에 대한 알찬 정보를 제공하는데 충분했다.

첫 번째로 마이크를 붙잡은 프로토텍 최인규 대리는 FDM(성능형), Polyjet(정밀형) 방식의 프린트 기술에 대해 소개했다.

“먼저 FDM 방식은 적층 제조 방식으로 두 재료가 압출 헤드에서 가열된 후, 모델링 베이스 위에 얇은 레이어별로 적층되어 정밀한 모델이 만들어 진다”며 FDM 방식에 대해 설명한 최 대리는 “이는 높은 내충격성, 높은 열변형 온도, 우수한 연신율을 가진 재료들을 사용해 시제품뿐만 아니라 로봇 연구 및 제조할 때 적합하다”고 전했다.

“반면에 Polyjet 방식은 첨단 광경화성 재료를 얇은 레이어 층으로 분사해 뛰어난 품질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고 소개한 그는 “다양한 물성치의 재료를 사용해 최종 제품과 매우 유사한 시제품을 제작할 수 있고 동시에 재료분사가 가능한 제품의 경우 1,000종류 이상의 다양한 물성치 재료를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최 대리는 “최근 3D 프린팅 시장이 점차 성장함에 따라 로봇산업 및 수많은 산업현장에 도입되는 사례도 늘고 있다”며 산업에서의 3D 프린터 활용사례에 대해서도 전했다.

한편 3D스캐너의 원리 및 활용사례를 통한 역설계 과정에 대해 소개한 프로토텍 송윤근 팀장은 “3차원 스캐너는 측정 시 대상물과의 접촉 여부에 따라 접촉식과 비접촉식으로 크게 나뉘어 진다”며 3D 스캐너 종류에 대해 설명한 뒤 3D 스캐너 원리별 특징, 역설계 과정 순으로 설명했다.

이와 더불어 “3D 스캐닝 기술이 제조물의 품질은 높이고 불량을 줄일 수 있다”고 전한 송 팀장은 “자동차산업, 전자산업, 로봇산업, 기계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며 3D 스캐너 활용사례에 대해 덧붙였다.




다채로운 3D 스캐너 및 3D 프린터 시연 선보여…

프로토텍 본사에 마련된 Demo Room에서는 △3D 스캐너 시연 △3D 프린팅 시연 △3D 데모룸 투어 및 3D 프린팅 파트 설명에 대한 진행이 이루어졌다.

프로토텍은 3D 스캐너 및 3D 프린터 시연을 통해 참관객들에게 3D 프린터 및 3D 스캐너를 직접 사용해볼 수 있는 자리를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해 몰랐던 부분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으며, Q&A 시간을 가져 3D 프린터와 관련된 궁금증을 해소하는 한편 어렵게 느껴졌던 3D프린팅에 대해 올바른 정보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장을 제공했다.

이번 세미나에 대해 프로토텍 관계자는 “형식적인 3D프린터 관련 행사가 아닌 흥미롭고 유익한 3D프린터 행사로서 3D프린팅 관련 산업에 관심이 있는 참관객들에게 뜻 깊은 자리가 되었기를 바란다”며 “이후에도 정기적인 3D 프린팅 세미나를 통해 관련 업계 분들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