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배전반(Switchboards) 시장 동향 정부 입찰시장 공략 위해 에이전트 발굴 및 협력 필요 최윤지 기자입력2019-07-30 09:16:58

1. 시장 규모 및 동향

1976년에 설립된 이집트 전력지주회사(EEHC)가 모든 발전소, 송전 및 배전, 이집트 전국 유통망에 사용되는 배전반을 담당하고 있으며 그 사용 규모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2014년부터 2017년까지 배전반의 수는 정부의 전력 생산량 증가 계획의 일환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현재 이집트는 전력 생산량이 45GW를 넘는 지역 전력의 중심지이며 아프리카개발은행 (AfDB)에 따르면 이집트는 아프리카 전체 에너지 생산량의 약 5%를 차지하고 있다.


이집트 전력에너지부 산하기관인 EEHC에 의해 발표된 공식적인 통계에 따르면, 2017년에 총 배전반의 수가 3,217개이며 이는 2016년에 비해 약 2.58 %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EEHC는 이용 가능한 자원을 통해 모든 고객에게 지속 가능한 전기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도록 전력에너지부의 관리 감독을 받고 있다.

 

배전반(사진. Schneider Electric Egypt)

 

EEHC에 따르면, 전기 배전반은 하나 이상의 공급원에서 규모가 작은 사용 영역으로 전기를 공급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이후에 배전반은 변압기, 패널 보드, 제어 장비 등 궁극적으로 개별 시스템 부하에 전력을 분배하는 것이 가능하다.


정부의 전력 배전망에 설치된 배전반과 CAPMAS(통계청) 자료 외에도 다른 곳에서 사용되는 배전반의 전체 시장 규모는 현지 생산뿐만 아니라 배전반 수입 규모를 통해 결정될 수 있다.


이집트 배전반 시장은 고전압(HV) 배전반이 아닌 저전압(LV)과 중간전압(MV) 배전반에 제한되기 때문에 수입 배전반에 의존하고 있다.

 

이집트 배전반 수입 시장 규모

자료원. 이집트 통계청(CAPMAS)

 

현지 생산에 관해서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완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은 이집트에 없지만 LV 또는 MV 배전반을 조립하기도 한다.


배전반 조립 업체로는 Include Deeb Engineering Industries, TEPCO Group, Electro George, El Nasr Transformers and Electrical Products, Egyptian German Electrical Manufacturing Co.(EGEMAC) 및 기타 일부 공장들이 있다.


배전반의 현지 출력은 배전반 총 시장 규모의 약 15~20%를 차지한다. Hany Sayed Soliman, Senior Electrical Power Engineer at the Technical Studies and R&D Department of EGEMAC Company에 따르면 나머지 80~85%는 수입된 배전반이다.


이집트 조립 업체들은 LV 및 MV 배전반을 생산하지만, 조립을 위해 부품 (릴레이, 퓨즈, 버스 바, 변압기, 전류계, 회로 차단기 등)을 수입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집트는 100% 지역 특성이 담긴 배전반을 완전하게 생산하지 못한다.

 

2. 수입 현황

1964년 대통령령 2915에 근거한 데이터, 통계 및 보고서를 제공한 이집트의 공식 출처인 CAPMAS를 참고하면 최근 3년 동안의 배전반 수입 추세는 다음과 같다.

 

최근 3년간 배전반 수입 추세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일반적으로 한국산 배전반 수입액은 증가 추세를 보이며 이는 2014년부터 2017년까지의 비율 변화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난 5년 동안 전력 산업이 이집트의 지속 가능한 개발의 주요 축이 되었기 때문에 배전반의 수입이 증가하고 있다.


이집트 인구의 증가와 함께 전기 수요가 증가했고 이에 따라 배전반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했다. 2014년 이후로 이집트는 수년간 정치적 위기에 시달렸다. 2014년 여름에 최악의 상황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EEHC는 2014년 이후 위기를 극복하고 소비자들의 전기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전력 생산량을 확대하는 주된 목표를 설정했고, 이것이 2014년 이후로 배전반 수요가 증가한 이유이다.

 

3. 시사점
이집트 시장 진출은 정부 입찰로 결정되고 입찰자는 일반적으로 해외 기업의 에이전트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한국 기업들이 이집트에 입찰하기 위해서는 현지 에이전트를 세워야 한다.


많은 프로젝트의 담당자들이 납품 업체가 주기적으로 현장을 방문해 제품 사후 관리를 해주기를 원하며 제품 구입 시 유지 및 보수 계약을 요청한다. 보수 계약을 위해서 에이전트를 지정하는 것이 권장된다.


제품이 고장 났을 때 교체가 가능한지 여부를 알기 위해 프로젝트 담당자들은 제품 회사가 이집트에 에이전트를 가졌는지를 물어본다. A/S 서비스에 대해서 현지 에이전트를 지정하는 것이 바람직 한다.


한국 기업들은 입찰 과정에서 바이어들이 구매 선택을 할 때 더 괜찮은 조건을 위해 가격이 낮은 회사와 협상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한국 기업들은 필요한 경우 에이전트에게 일부 권한을 부여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이집트와 사우디아라비아 간에 전기와 연관된 프로젝트가 있기 때문에 한국 업체들은 전기 장비 공급에 대한 기회를 찾을 수 있다.


이집트의 투자 및 국제 협력부(MIIC)에 따르면 2020년 4/4분기에 프로젝트의 시범 운용이(1단계 : 1,500㎿) 예상되며 프로젝트는 2021년 4/4분기에 완료될 예정이다.

 

* 자료 : KOTRA 해외시장뉴스 http://news.kotra.or.kr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
교육/전시/세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