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Vision] AMICUS, 로봇 자동화 트렌드를 선도하다 협동로봇, 3D비전, 전동그리퍼 등 최신 로봇 제품 국내 선보여 정대상 기자입력2019-07-26 15:20:10

AMICUS는 세계의 혁신 로봇 제조사를 발굴하고, 국내 로봇 사용자들에게 공급하는 로봇 전문 기업이다. 협동로봇부터 3D비전, 전동그리퍼, 유성감속기, 모바일 로봇 등 로봇 자동화를 위한 모든 라인업을 구축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로봇 자동화 솔루션을 제안한다.  
 

AMICUS 이상범 대표(사진. 로봇기술)
 

지난 2013년 설립된 AMICUS는 국내 로봇 사용자들과 해외 로봇 제조사를 연결해주는 가교로 활약하면서 로봇업계에 이름을 알리고 있다. 특히 협동로봇, 3D비전 등 로봇 분야에 있어 최신 기술로 분류되는 기술을 선도적으로 공급하면서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AMICUS 이상범 대표는 회사에 대해 “다각적인 분야에서 새로운 형태의 로봇 자동화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특히 로봇 사용자들이 로봇 자동화 구축 시 느끼는 비용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격이 합리적이면서도 퍼포먼스가 우수한 제품들을 선정,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한편 AMICUS는 지난 2018년 9월, 경기도 용인시 흥덕유타워(용인시 기흥구 흥덕중앙로 120 흥덕유타워 802호)로 이전하면서 고객에게 한 발 더 다가섰다. 이상범 대표는 “당사와 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로봇, 스마트팩토리 관련 기업들 중 약 80%가량이 안산, 동탄, 천안 등 수원 이남 지역에 집중돼 있다”라며 “이에 고객과 보다 밀접한 거리로 이전함으로써 더욱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게 됐고, 한편으로는 파트너사와의 지리적 이점도 얻을 수 있었다”라며 이전의 배경을 밝혔다. 


한편 현재 AMICUS는 용인 본사와 더불어 올해 4월 파트너사와 함께 안산에 로봇 실험실을 구축, 운용함으로써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AMICUS의 솔루션들을 감상할 수 있도록 했다. 

 

로봇 분야 트렌드 선도
AMICUS의 대표 제품군은 협동로봇과 3D비전, 전동그리퍼, 자율주행 모바일 로봇, 감속기로 구성된다. 이상범 대표는 “일반 수직다관절로봇, 스카라로봇 등도 공급하고 있지만, 현재 중점적으로 공급하고 있는 제품 라인업은 5가지로 소개할 수 있다”라며 “AUBO ROBOTICS의 협동로봇과 PICKIT의 3D비전 솔루션, DH-Robotics의 전동그리퍼 및 EREFAT의 유성감속기, 그리고 Youibot Robotics와 Logic Robotics의 자율주행 모바일 로봇이 현재 AMICUS가 주력으로 취급하는 브랜드”라고 설명했다. 

 

<메인> 2019 스마트공장엑스포에서 AMICUS가 소개한 데모스테이션(사진. 로봇기술)


AUBO ROBOTICS의 협동로봇 아우보는 품질 대비 가격 경쟁력이 우수한 협동로봇으로 잘 알려져 있다. 충돌 방지 기능이 포함돼 있어 보호 장치가 없어도 안전하게 작업자와 공동 작업이 가능하고, 로봇에 장착된 안전정보 센서를 통해 실시간 위험 상황을 보고받을 수 있으며, 티칭팬던트 및 컨트롤 박스에는 비상 정지 버튼이 마련돼 있다. 로봇의 비상 브레이크 거리는 1㎜까지 가능하다.


한편 픽잇은 최근 국내 시장에서 뜨거운 이슈로 떠오른 3D비전 솔루션 제조사로서, 아미쿠스는 지난해 전 세계 픽잇 공급사 중에서도 손꼽히는 판매 실적을 달성했다. 
이상범 대표는 “최근 3D비전을 이용한 빈피킹에 로봇 업계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픽잇에 대한 관심이 전년 대비 올해 더욱 증가한 것이 체감된다. 이와 관련해 3D비전 비즈니스 부문에 집중하고 있으며, 국내 주요 전시회를 통해 3D비전 및 협동로봇 어플리케이션을 더욱 활발하게 소개할 계획이다.”라고 역설했다. 

 

신성장동력 확보
협동로봇과 3D비전이 AMICUS의 주력 아이템이라면 전동그리퍼와 유성감속기, 모바일 로봇은 차세대 성장을 위한 동력이다.
동사는 지난 2018년 11월 중국 DH-Robotics로부터 국내 독점대리점권을 획득하고 전동그리퍼 공급을 시작했다.  

 

DH-Robotics의 전동그리퍼


DH-Robotics는 영국 유학생 출신의 대표이사가 2016년에 설립한 기업으로 다년간 여러 국가의 로봇 프로젝트에 참여한 R&D팀을 보유한 스타트업이다. 일반적인 형태의 전동그리퍼 PG-50과 2지 타입의 AG-95, 조(JAW)가 더 길어진 AG-95L, 그리고 손가락이 3개인 DH-3으로 라인업이 구성돼 있다. 
이 회사는 제조용 로봇 그리퍼, 가변 강성 액추에이터, 촉각센서 등 하드웨어 제품과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 판매하고 있으며, 제조, 물류, 서비스 로봇, 교육용 로봇 등에 주로 사용되는 지능형 인식 및 파악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다.

 

EREFAT의 유성감속기


또한 AMICUS는 Suzhou Thomas Automation Technology(이하 토마스오토메이션)의 EREFAT 유성감속기도 국내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EREFAT은 고정밀 기어 변속기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독일 유명 감속기 브랜드이다. 다년간 축적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진보된 기술과 라인업을 구축한 이 회사는 전 세계의 다양한 산업 분야에 감속기를 공급하고 있으며, 토마스오토메이션은 독일 EREFAT 제품을 중국 내에서 제조, 판매하고 있다. 이상범 대표는 “EREFAT 유성감속기는 독일 브랜드가 지닌 기술적 우수함에 중국 제조업체 특유의 가격경쟁력이 더해지면서 품질과 가격을 모두 겸비하게 됐다”라며 제품의 강점을 전했다. 특히 그는 “오래 전부터 유성감속기가 적용되는 분야에서 근무했기 때문에 고객들의 니즈를 잘 알고 있다. 유성감속기 제품들이 규격화되면서 고객들은 가격, 납기, 품질의 원초적인 경쟁력을 중요시하고 있다.”라며 “EREFAT 유성감속기는 범용 시장에서 보다 강점이 있는 제품이다. 뛰어난 가성비를 기반으로 범용 시장에서 제품 레퍼런스를 우선 구축할 계획”이라고 귀띔했다. 

 

Youibot Robotics 어플리케이션 사례


Logic Robotics의 UNO 100


이 밖에 Youibot Robotics는 로봇 R&D 및 제조 중심의 하이테크 기업으로서, 모바일 로봇에 적용되는 핵심 알고리즘을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다양한 물류 자동화 관련 비즈니스 시나리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광범위한 산업에 제품과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덧붙여 AMICUS가 공급하는 또 다른 모바일 로봇 제조사 Logic Robotics는 물류이송, 순찰, 적재 등 다방면에 활용 가능한 모바일 로봇 UNODOPO를 제조한다. 
한편 이상범 대표이사는 “AMICUS는 국내 시장에 필요한 혁신 로봇 제품을 발굴하고, 나아가 우수한 시스템파트너를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
교육/전시/세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