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스마트미터 도입 증가 전력시설 노후화와 에너지 안보문제 반영된 결과 최윤지 기자입력2019-04-24 09:30:33

1. 시장 규모 및 동향

스마트미터는 원격검침, 전력 공급자-수용자 간 양방향 통신, 시간대별 계량이 가능한 전자식 전력량계이다.


2018년 미국의 스마트미터 제조 시장 규모는 36억 5,570만 달러로 2013년부터 2018년 사이 연평균 9.7% 성장을 기록했으며 향후 5년간 연평균 2.1% 성장할 전망이다.


제품군별로는 전기미터가 54.2%로 가장 많고, 이어 가스미터가 25.1%, 수도미터가 20.7%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 스마트미터 제조 시장 규모 동향 및 전망(단위 : 백만 달러)

자료. IBIS World

 

2017년 말까지 미국에 설치된 스마트미터는 7,600만 대이며, 오는 2020년에는 9,000만 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미터 설치 대수 동향 및 전망(단위 : 백만 대)

자료. Institute for Electric Efficiency

 

미국 스마트미터 제조 업체들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개발 허브인 서부지역(22.9%)과 전통적 제조 허브인 오대호 근방(19.0%)에 집중돼 있다. 주별로는 캘리포니아(17.7%), 플로리다(5.9%), 텍사스(5.7%), 펜실베이니아(5.3%) 순이다.

 

스마트미터 제조업체 분포도


자료. IBIS World

 

2. 경쟁 동향 및 주요 바이어

주요 업체는 시장 점유율 12.4%를 차지하고 있는 이트론(Itron Inc.)이다. 이트론은 2018년 매출액은 4억 5,000만 달러였다. 허벨(Hubbell Inc.)은 매출액 1억 9,000만 달러로 시장 점유율 5.1%를 차지하고 있으며 자일렘(Xylem Inc.)을 비롯한 약 260개 기업이 82.5%를 점유하고 있다.


전력회사 중 스마트미터를 가장 많이 설치한 곳은 퍼시픽가스앤드일렉트릭(Pacific Gas & Electric, southern California Edison)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주요 바이어로는 서던캘리포니아파워(Southern California Edison), 플로리다파워앤라이트컴퍼니(Florida Power & Light Company), 서던(Southern Company) 등이 있다.

 

전력회사별 스마트미터 설치 수(단위 : 천 대)

자료. Edison Foundation


3. 시사점

미국은 주별로 가정용 스마트미터 보급률 격차가 크다. 워싱턴 D.C.와 네바다주의 스마트미터 보급률은 각각 97%와 96%, 메인, 조지아, 미시간, 오클라호마, 캘리포니아, 버몬트주의 스마트미터 보급률은 80% 이상이다. 그러나 1% 미만의 보급률을 보이는 주도 있으므로 아직 스마트미터 도입이 많지 않은 주를 중심으로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주별 가정용 스마트미터 보급률


자료. EIA

 

스마트미터 도입은 IT 업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스마트미터 확대 및 보급은 고객 전력 소비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활용을 위한 솔루션 요구 증가로 이어진다. 전력망의 사고 위험에 대한 사전 감시 및 보호 기능으로 안전성은 높아지지만 통신 네트워크와의 결합으로 해킹과 같은 보안위협은 높아질 전망이다. 따라서 고객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사이버보안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한편 스마트그리드산업 육성을 위해 정부의 기술 지원 강화 및 보호 조치가 필요하다. 융·복합을 통한 시너지 창출을 위해 가전, 사이버보안, 통신 건설산업 등과 협업할 수 있는 생태계 구축 조성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스마트미터를 도입한 텍사스 러벅(Lubbock)시 관계자는 “스마트미터를 통해 과금 오류를 줄일 수 있으며 수동 판독의 필요성이 사라져 고객이 실시간으로 전력 및 수도 사용량을 추적하는 등 시민에게 큰 혜택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자료 : KOTRA 해외시장뉴스 http://news.kotra.or.kr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
교육/전시/세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