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 에너지 분야 현지화 정책 타우틴(Tawteen) 발표 입찰 참가 시 ICV 제출 의무화로 연 90억 리얄 규모의 수입대체효과 예상 정하나 기자입력2019-04-05 14:37:30

1. 타우틴(Tawteen) 프로그램

 

타우틴(Tawteen) 프로그램은 카타르 에너지 분야 프로젝트에 참가하려는 해외기업에 조달, 생산, 서비스 등 현지진출 조건을 부가함으로써 현지 공급망 육성 및 산업기반 확대를 목표로 하는 현지화 프로그램으로, QP(Qatar Petroleum)을 비롯한 14개 주요 에너지 기업이 우선 참가했다.

 

1) 프로그램 구성

현지 재화 및 서비스의 활용 정도를 나타내는 ICV(In-Country Value) 제도가 도입되고 현지화가 유망한 6개 분야의 100대 투자기회 제공과 현지 에너지 분야 공급자 육성(Supplier Development)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2) 도입 취지

이 프로그램은 지속이 가능하고 경쟁력있는 카타르 에너지 분야 공급망을 육성한다. 또한 카타르에서 생산된 원료를 활용하는 제조업 및 관련 서비스산업 육성을 통해 경제성장과 산업다각화를 지원하며 지식·기술 기반의 기업 유치를 통해 카타르 국가비전 2030(Qatar National Vision 2030)의 실현을 도모한다.

 

3) 기대효과

연간 90억 리얄(약 25억 달러) 규모의 수입대체 효과가 예상되고, 에너지 분야 입찰 시 현지 구매비율이 확대(현재 15%→향후 5년 40%)되며, 에너지 분야 관련 일자리가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4) 참가기업

타우틴 프로그램에는 QP를 비롯해 총 15개 에너지 분야 발주처가 참가하며 참가기업 수는 향후 점진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타우틴 참가기업


자료원 : 타우틴 홈페이지

 

2. ICV(In-Country Value) 정책

 

타우틴 참가기업이 발주하는 에너지 분야 조달 입찰에 현지 재화 및 서비스 활용 정도를 나타내는 ICV 제출의 의무화로 계약 선정기준이 활용됨으로써 현지 공급망을 육성하고 에너지 및 산업 분야의 지속 가능한 경제발전을 목표로 하는 정책이다.

 

ICV 분류


자료원 : 타우틴 홈페이지

 

ICV 스코어 산정 방식

자료원 : 타우틴 홈페이지

 

3. 현지화가 유망한 100대 투자기회 제시

 

1) 대상 분야

카타르는 현지화 정책을 조기에 정착하기 위해 6개 분야의 100대 투자유망 분야를 자체적으로 선정해 발표하고, 분야별로 투자자를 1개 사씩 선정해 초기 정착을 지원(공급자 육성 프로그램, 일부 구매 계약 등 지원 예정)한다.

 

2) 유망 분야별 투자자 선정절차

- 신청 접수 : 2019년 5월 1일까지

- 신청 1단계 : 투자희망 분야 선정 후 투자자 프로필, 투자자의 능력 및 재정상태 등 제출

- 후보자 선정 : 가동능력, 기술적 능력, 동기, 경쟁력, 재정능력 등을 평가해 후보자군 을 선정

- 신청 2단계 : 타당성 평가(Feasibility Study), 기업의 재정상태와 관련한 증명서 제출

- 최종선정 : 최종 선정자에게 ‘Letter of Award’ 발송, 기업 부지 선정 및 정부 승인 등 절차 진행

 

4. 현지화 기업 개발 및 육성 프로그램

 

1) 공급자 개발 프로그램

현지 공급자가 사업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3~5년 내에 조달수요하는 등 정보를 제공하거나 정기 포럼 개최, 비즈니스 환경 개선, 파일럿 제품 테스트 시설 등의 개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투자자의 신규 제조시설 설립을 위해 카타르 경제자유구역(Free Zones) 또는 마나텍(Manateq) 공단 내 토지 확보를 지원한다.

 

2) 인력 개발

대학교 졸업자(현지인 및 외국인 거주자)에게 타우틴 참가기업 단기 OJT가 제공되며 트레이닝 포털(Training Portal)을 통한 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5. 시사점

 

향후 세부적인 적용 기준이 마련되고 나면 타우틴 참가기업 발주에 참여하는 기업에 대해 ICV 제출이 의무화될 예정이다. 해당 제도는 카타르의 재화나 서비스를 활용하지 않는 해외기업에는 진입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에 구체적인 점수 산정방식, 의무화 시기 등 세부사항은 아직 발표되지 않음에 따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해당 투자기회는 카타르 기업뿐만 아니라 해외기업도 신청할 수 있으며 카타르 기업과 외국기업의 합작 투자도 가능하고 카타르 내수시장뿐만 아니라 인근국의 수출시장도 함께 타깃으로 하는 기업에 적합하다.

 

타우틴은 최종 선정된 투자자에게 초기 정착을 위한 공급계약을 고려하고 있으며 교육 등 공급자 개발 프로그램도 제공할 예정이다.

 

* 자료 : KOTRA 해외시장뉴스 http://news.kotra.or.kr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
교육/전시/세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