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별
UAE 전력 분야 전시회 MEE 2019 참관기 청정에너지 기반 전력 발전 확대 노력 정하나 기자입력2019-04-10 18:56:40

1. 전시회 개요

 

UAE 에너지 산업부(UAE Ministry of Energy and Industry)가 주최한 중동 최대 전력 분야 전시회인 ‘MEE(Middle East Electricity) 2019’가 지난 3월 5일(현지시각)부터 7일까지 3일간 UAE Dubai World Trade Centre에서 개최됐다. 이번 전시회에는 60개국 1,600개사 참가했으며 참관객은 20,000명이 방문한 것으로 추산된다.

 

2. 전시장 구성

 

MEE 2019에는 주요 품목인 Power Generation(발전), Transmission & Distribution(송·배전), Lighting(조명), Solar(태양열 발전), Energy Storage & Management(에너지 저장 및 관리) 총 5가지 분야별로 전시관이 구성됐다.

 

MEE 2019 플로어 구성
자료원 : www.middleeastelectricity.com

 

특히 한국관에는 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의 지원으로 참가한 11개 사를 비롯해 개별로 참가한 기업까지 총 18개 사가 참가했다.

 

3. 전시회 특징

 

전시장 내 곳곳에서 발전 기술, 태양열 발전, 송배전 세미나가 진행돼 전력·에너지 시장의 최신 트렌드와 이슈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제6회 차세대 엔지니어 경연 대회(Future Generation Competition)’가개최돼 대학생 엔지니어들이 에너지 효율성 개선을 주제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선보였다.

또한 이번 전시에서는 IoT 라이팅(Lighting)을 주제로 한 콘퍼런스가 최초로 진행됐다. IoT 조명을 통한 스마트 시티 구현, 조명 산업의 기술 트렌드 등을 주제로 해당 분야 전문가들이 패널로 참석했다.

 

이밖에도 이번 전시회에서는 Intersolar와의 연계로 태양열 발전 분야 전시장 내에 Intersolar Pavilion이 마련됐으며, Intersolar 콘퍼런스도 진행됐다. 일부 기업은 태양에너지 패널 등 관련 품목의 효율적인 전시를 위해 햇빛을 받을 수 있는 야외에서 전시를 진행했다.

 

4. UAE 전력 시장 현황 및 전망

 

1) UAE 구성하는 7개 토후국은 4개 수전력청이 관할 및 운영

ADWEA(Abu Dhabi Water and Electricity Authority)는 아부다비 수전력청, DEWA(Dubai Electricity and Water Authority)는 두바이 수전력청, SEWA(Sharjah Electricity and Water Authority)는 샤르자 수전력청, FEWA(Federal Electricity and Water Authority)는 연방 수전력청으로 나머지 4개 토후국(라스알카이마, 움알콰인, 아즈만, 푸자이라)을 관할하고 있다.

 

2) UAE 전력소비 현황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의 분석에 따르면 2015년 기준 분야별 전력 소비량은 주거용(34.22%), 상업 및 공공 서비스(33.45%), 기타(20.65%) 순이다. 특히, 주거용 전력소비 중에서 냉방용 전력소비가 가장 크다. 또한 UAE의 전력 소비량이 매년마다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는 인구 증가 및 산업 성장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UAE 전력소비 현황(단위 : GWh)
자료원 : UAE 에너지 산업부

 

3) UAE 발전설비용량 및 전력 발전 현황

UAE의 발전설비용량은 2012년 이래로 큰 변동이 없으며 각 토후국의 발전설비용량은 아부다비, 두바이, 샤르자, 그 외 4개 토후국 순이다,

아부다비, 두바이, 샤르자의 수전력청 전력 발전량은 증가 추세에 있는 반면, 그 외 4개 토후국 관할 수전력청의 전력 발전량은 감소하는 추세이다. 2017년 기준, UAE 발전 부문은 천연가스 의존도가 높은 편이다.

 

4) UAE 정부, 에너지 산업에 집중

(1) UAE 에너지 계획 2050

UAE는 2017년 기준, 총 발전량의 90% 이상을 천연가스에 의존하고 있지만 2050년까지 전력수요의 50%를 청정에너지로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에너지 수요 충족과 지속 가능한 경제 발전을 위해 6천억 디르함(1,648억 달러 상당)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2) 두바이 청정에너지 전략

두바이는 2050년까지 두바이 전력수요의 75%를 청정에너지로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에 도달하기 위해 2030년까지는 가스(61%), 태양에너지(25%), 원자력에너지(7%), 청정석탄(7%)을 에너지원으로 하는 단계적인 목표를 계획하고 있다.

 

5. 시사점

 

1) UAE 정부, 지속적인 신재생에너지 개발

UAE 정부는 포스트 오일시대를 대비해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 중이며, 재생에너지 분야 개발에 힘쓰고 있다. 다양한 계획과 전략을 발표하고 있으며 해당 분야에 투자도 이어짐으로써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한국기업은 적극적인 마케팅 및 네트워킹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2) 전시회 참가 통해 기업 인지도 제고 및 네트워크 형성

이번 전시회 참가를 통해 새로운 네트워크 구축뿐만 아니라 기존의 바이어와 현장 미팅을 진행하는 목적으로 참가하는 기업도 있었다.

내년에 개최되는 MEE 전시는 2020년 3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Dubai World Trade Centre에서 개최될 예정으로, 관련 분야 한국기업의 적극적인 참여가 기대된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