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창원국제스마트팩토리 및 생산제조기술전(SMATOF 2019) 개최 정하나 기자입력2019-03-01 15:21:46

(사진. SMATOF)

 

경상남도와 창원시에서 주최하는 ‘제6회 창원국제스마트팩토리 및 생산제조기술전(SMATOF 2019, 이하 SMATOF)’에서는 스마트팩토리 수요업체들의 니즈를 반영해 FA/PA 솔루션 외에 다양한 스마트팩토리 관련 품목을 전문화 및 세분화해 업그레이드된 기술들이 전시된다. 매해마다 발전하고 있는  창원국제스마트팩토리 및 생산제조기술전은 올해도 참관객들에게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 SMATOF)

 

 

 

SMATOF, 수요기업 맞춤형 스마트팩토리 전시회
경남 유일 UFI 국제 인증 전시인 ‘제6회 창원국제스마트팩토리 및 생산제조기술전(SMATOF 2019, 이하 SMATOF)’이 오는 10월 29일(화)부터 11월 1일(금)까지 4일간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개최된다.


해당 전시회는 2017년부터 관내 스마트팩토리 보급 유관기관과 협력해 스마트생산제조의 비전과 트렌드를 제시하고 세계 최대의 3DP/AM 제조 컨퍼런스인 TCT 등의 다양한 전문 콘퍼런스를 동시에 개최함으로써 스마트팩토리 수요·공급업체를 한자리에 모으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는 경남의 스마트팩토리 수요업체들의 니즈를 반영해 FA/PA 솔루션 외에 IoT/M2M, 소프트웨어, 산업/제조로봇, 물류 솔루션 등 스마트팩토리 관련 품목을 전문화 및 세분화한 후 업그레이드된 기술들이 전시된다.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대한 전략 다뤄
동남권에서는 스마트팩토리가 주목을 받으면서 지자체 및 유관기관에서도 보급하기 위해 사활을 걸고 있지만, 아직 수요기업들은 자신의 업장에 어떻게 스마트제조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생산 실적이나 데이터를 자동 집계하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이에 따라 이번 SMATOF는 공급기업과 함께 유형별로 FA 데모관을 조성해, 스마트팩토리 도입에 따른 생산성 향상을 경험할 수 있는 맞춤형 스마트팩토리 전시관을 운영한다.


또한 스마트 팩토리 상담관에는 전문업체 담당자의 구축컨설팅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외 스마트공장 구축기술 및 구축사례 발표 심포지엄, 선진국 4차 산업혁명 대응전략 심포지엄 등의 스마트팩토리 도입에 관한 전략에 대해 다루는 행사들이 구성된다.

 

현장 중심의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B2B 전문전시회
SMATOF는 2009년 1회부터 동남권 생산제조벨트 기업담당자와 국내외 바이어를 직접 만나는 현장중심의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B2B 전문전시회로 국내 다른 전시회와 차별화를 뒀다. 올해는 스마트팩토리 수요기업들이 집중돼 있는 동남권 생산제조벨트 전역운행 셔틀버스를 증편해 단체 방문객을 초청하며 행사기간 중에 참가업체와 수요기업의 구매/시설 담당자간의 VIP 네트워킹 라운지도 별도로 운영한다. 또한 관내 스마트팩토리 수요기업을 대상으로 메이저 업체들의 장비 및 솔루션 전문 콘퍼런스를 진행하며 전국에서 관련 업계 전문가 및 종사자를 초청할 계획이다.

 

해외 스마트팩토리 전시회와 파트너쉽 체결
SMATOF는 전문화된 스마트팩토리 행사를 개최하기 위해 세계 최대 스마트팩토리 전시인 일본의 스마트팩토리엑스포(SFE)와 영국 및 프랑스에서 개최하는 스마트인더스트리엑스포(SIE) 주최기관과 파트너쉽을 체결해 다양한 공동행사를 진행하고 바이어 행사 및 특별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SMATOF에는 국제 수준의 스마트팩토리 행사도 진행될 예정이다. 매회마다 대규모 바이어 미션단 유치로 이슈를 불러왔지만 이번 전시회에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원으로 그 규모를 더욱 확장함으로써 참가사의 판로개척에 집중할 계획이다. 지난 2018년부터 조기참가업체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수출희망국과 품목을 조사한 후, 해당 국가 로드쇼를 통해 중국 및 동남아 7개국(중국, 대만, 인도,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생산제조 수요단체들과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해당 국가 빅바이어를 초청한다.


또한 이번 전시회에서는 기간 중에 1:1 바이어 매칭을 통해 참가 업체의 실질적인 수출성과로 이어지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3월에 SIE, 5월에 말레이시아 기계전 Metaltech 등의 전시회에 참가해 SMATOF 행사와 참가업체 안내 및 기계, 제조생산 관련 단체 바이어 미션단 초청협의를 동시에 진행할 예정이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
교육/전시/세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