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UAE, 과학기술·ICT 협력 도모 제1차 한-UAE 과학기술·ICT 공동위원회 개최 최윤지 기자입력2018-11-05 09:46:34

제1차 한-UAE 과학기술·ICT 공동위원회가 개최됐다(사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경제개발부와 지난 11월 1일(목), 아부다비에서 제1차 한-UAE 과학기술·ICT 공동위원회(이하 공동위)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동위는 2018년 3월 양국 정상회담 시 체결한 과학기술·ICT 협력 양해각서(MOU)를 기반으로, 과학기술·ICT 분야의 실질적 성과창출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개최됐다.
 
이번 공동위를 통해 양국은 보건의료 분야에 메르스 및 스마트 헬스케어 협력을, 첨단과학 분야에 우주, 무인이동체 및 스마트 교통플랫폼 협력을, 에너지 분야에 CO2 저감 및 청정연료 협력을, 농업 분야에 데저트 팜 밸리 조성 등 7개 혁신파이오니아 프로젝트를 추진키로 했다.

또한, 양국은 지속적인 협력 추진을 위한 거점 마련을 위해 이번 공동위 때 ‘한-UAE 공동 R&D센터’를 UAE 칼리파 대학 연구시설에 2019년까지 설치하는데 합의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센터는 이번에 협력을 약속한 7개 혁신파이오니아 프로젝트 추진 관련 기관들의 기술 및 인력교류의 장으로 사용됨은 물론, 양국 간의 연구 및 기술을 매칭해 새로운 협력 사업을 발굴하는 가교 역할도 담당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공동위 계기로 양국 간 벤처캐피털 협력과 스타트업 교류가 활성화될 전망으로 국내 유망 벤처기업의 중동 진출 기회가 정부 간 협력 기반위에 새롭게 열릴 전망이라고 밝혔다.
 
한국의 정보통신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담당하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경제개발부의 혁신 전담조직인 타카물(Takamul)이 협력해 양국 정보통신 기업 간 협력 및 인력교류를 지원할 예정이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