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잠비크 산업용 발전기 시장 동향 전력 공급 불안정으로 정전 대비 비상용 발전기 수요 지속 최윤지 기자입력2018-04-30 10:01:02

1. 모잠비크 산업용 발전기 시장 현황

 

1) 시장 규모

모잠비크 산업용 발전기 시장은 현지 제조업체가 없어서 수요의 전량을 수입시장에 의존하고 있다. 2017년 기준 수입 시장규모는 약 630만 달러였다.


산업용 발전기 수입시장 규모는 지난 2014년에 1,580만 달러에 달했으나, 2015년 이후 지속되고 있는 경기 부진으로 수입수요도 위축되면서 현재 시장규모가 2014년 대비 절반 이하로 축소된 상황이다.

 

다만, 2016년에 모잠비크 경제가 저점을 통과한 이후 완만하지만 꾸준한 회복세를 보여, 산업용 발전기 수입시장도 그간의 부진에서 벗어나 점차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모잠비크 산업용 발전기 수입시장 규모

자료원. Trademap
 

2) 시장 동향

모잠비크는 전력공급이 불안정하므로 공장, 병원, 광산 등에서는 통상 비상용 발전기 1~2대를 소유하고 있다. 현재 모잠비크 내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산업용 발전기기는 디젤 발전기이며 이어서 휘발유, 가스 발전기 순이다.

 

모잠비크 산업용 발전기 수입시장 국별 점유율

자료원. Trademap

 

현지에서 수요가 가장 많은 제품은 50~300kva 제품이며 모잠비크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브랜드는 SDMO, Carterpillar, FG Wilson, Guascor, GE 등이 있다. 산업용 발전기의 가격대는 브랜드별, 용량별로 다양하다.

 

2. 산업용 발전기 수입 시장 현황

2017년 기준, 전체 산업용 발전기 수입액은 629만 달러로 전년 대비 14.1% 감소했지만, 75~375kva 제품은 수입액이 전년 대비 12.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모잠비크 경기 부진의 영향으로 상대적으로 단가가 낮은 저용량 제품의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산업용 발전기 종류별 수입액 추이(단위 : 천 달러, %)

자료원. Trademap

 

2017년 기준, 산업용 발전기 수입대상국은 남아프리카공화국, 중국, 베트남, 포르투갈, 아랍에미리트 등이다. 375kva 이상 제품에서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시장점유율이 59%로 압도적인 우위를 보였으며 레바논(15%), 중국(9%), 포르투갈(9%), 아랍에미리트(2%) 순으로 나타났다. 75~375kva 제품에서는 베트남(38%)과 남아프리카공화국(32%)이 시장을 양분하고 있으며, 중국(13%), 포르투갈(5%), 아랍에미리트(3%) 등이 뒤를 잇고 있다.

 

3. 현지 전문가 코멘트

 

1) 가격경쟁력 확보가 관건

KOTRA 마푸투 무역관이 접촉한 모잠비크 현지 산업용 발전기 유통업체 담당자들은 모잠비크 시장이 가격에 매우 민감하다고 밝히면서, 한국 업체들이 모잠비크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존 브랜드 제품 대비 경쟁력 있는 가격 제시가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2) 제품 현지화

모잠비크는 열대성 기후대에 속하며 습도도 높은 편이므로 이러한 기후 조건에 견딜 수 있는 현지화된 제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3) 현지 업체와의 파트너십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

한국 업체들이 모잠비크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지 사정을 잘 알고 있고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현지 에이전트와의 협력관계 구축이 선행돼야 한다. 특히 제품 특성상 현지에서의 사후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현지 A/S 망을 구축하고 있는 협력업체 발굴이 필수적이다.

 

* 출처 : KOTRA 해외시장뉴스 http://news.kotr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