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TOS 캐드캠, 3D프린팅 & 스타트업 컨퍼런스 2018 개최 스마트 제조를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주제 문정희 기자입력2018-03-26 22:29:06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권영두 회장)가 주최하고 캐드앤그래픽스가 주관하는 ‘SIMTOS 캐드캠(CAD/CAM), 3D 프린팅(3D Printing) & 스타트업 컨퍼런스 2018(www.cadgraphics.co.kr/cadcam)’이 4월 3일부터 4일까지 양일간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301~302호에서 개최된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스마트 제조를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 4차 산업혁명의 미래를 연다’를 주제로 ‘캐드캠-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컨퍼런스’와 ‘3D프린팅 & 스타트업 컨퍼런스’가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 컨퍼런스는 전문화를 위해 2일간 각각의 다른 주제로 진행되며, 국내 전문가는 물론 해외에서도 업계를 리드하는 연사를 대거 초청, 국제 컨퍼런스로서의 면모를 갖추었다. 

 

1일차(4월 3일) 캐드캠-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컨퍼런스는 CAD/CAM을 넘어 ICT 융합이 이루어지면서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제조산업의 기술 혁신과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보와 기술, 사례 등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올해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슈가 최근 제조업에서도 강하게 제기되면서 스마트 제조를 위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해법을 위한 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이러한 흐름은 기조발표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데 ▲한국ICT융합네트워크 김은 상근부회장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선진 사례로 본 4차 산업혁명’이라는 주제를 통해 현재 전 세계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현황, 특히 제조업 분야에서 추진되고 있는 흐름에 대해 조망한다. 

이어서 ▲삼성SDS 이병곤 상무가 ‘제조 IT 기반 스마트팩토리 구축 사례’를 주제로 전자 산업 분야에서의 스마트팩토리 선진사례 소개를 통해 제조현장에서의 실제적인 이슈를 해결하는 방법과 제조기업의 혁신과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전략에 대해 소개한다. 

▲두산공작기계 이강재 부장은 ‘수요산업 공정/파트 대응을 위한 스마트 제조 및 통합 솔루션 개발’을 주제로 디지털 트윈 기반 공정-장비-제어 통합 모델 적용을 통한 성능가상검증 및 사용조건 최적화 사례에 대해 소개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주제로 한 A트랙에서는 ▲스위스 스마트 팩토리 도미닉 고렉키 대표가 ‘인더스트리 4.0 디지털화와 디지털 혁신에 어떠한 혁신을 가져올 것인가?’라는 제목으로 선진화된 글로벌 스마트 팩토리 동향에 대해 소개한다. 

또한 ▲두산정보통신 디지털 트랜스폼 허남형 부장이 ‘디지털 팩토리 추진전략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례’ ▲Festo Korea 강성우 과장이 ‘스마트 팩토리 구현을 통한 고객 부가가치 창출 방법과 사례’ ▲지멘스 PLM 소프트웨어 박세종 상무가 Digital Machine Shop을 통한 스마트 제조 구현 전략과 사례에 대해 발표한다.

SIMTOS 전시회의 취지에 부합되는 실질적인 CAM, 금형기술의 동향에 대해서도 실질적인 소개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트랙 B에서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이성희 수석연구원이 ‘다품종 소량 부품제조를 위한 3D프린팅 활용 폴리머 코어 사출금형기술’ ▲한국델켐 이충은 본부장이 ‘제조공정 개선을 위한 CAM 자동화 성공 사례’ ▲엔씨비 김두진 대표가 ‘인공지능 CAM 기술 동향과 NCBrain AICAM 소개’ ▲베로소프트웨어코리아 김동민 과장이 ‘판금(Sheet Metal) 가공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토탈 CAD/ CAM 솔루션’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2일차(4월 4일) 3D 프린팅 & 스타트업 컨퍼런스에서는 제조분야에서도 각광을 받고 있는 3D 프린팅에 대한 새로운 기술과 적용 사례들이 소개될 예정이고, 기술 기반의 스타트업들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키워나가기 위한 전략과 자금 확보를 위한 펀딩 방법 등을 소개한다.

 

기조발표에는 ▲이노디자인 김영세 회장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를 만들어가는 디자인’을 주제로 디지털 기술로 인간의 삶을 편리하게 만들 수 있는 디자이너의 역할에 대해 대해서 설명한다. ▲HP APJ 3D 프린팅 알렉스 랄루미에르(Alex Lalumiere) 클라이언트 세일즈 디렉터는 ‘3D 프린팅으로 12조 달러 제조산업의 미래를 연다’를 주제로 3D 프린팅의 진화를 비롯해 12조 달러 규모의 제조 산업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HP Jet 퓨전 프린팅 솔루션이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소개할 예정이다. 

▲한국적층제조사용자협회(KAMUG) 주승환 회장은 ’4차 산업혁명과 금속 3D 프린팅 전망’을 주제로 금속 3D 프린터로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로드맵에 대해 소개한다.

 

3D프린팅을 주제로 한 트랙A에서는 ▲스트라타시스코리아 김상연 어플리케이션 엔지니어가 ‘제조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3D 프린팅 툴링 솔루션 및 최신 적용 사례’ ▲퓨전테크놀로지 김인명 사장이 ‘메탈 3D프린팅 기술 동향과 기술 향상 방안’ ▲ 메카피아 노수황 대표가 ‘돈이 되는 3D프린팅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 사례’ ▲ 디엠지모리코리아 김중경 기술이사가 ‘금속적층 하이브리드 가공기술 최신 사례’에 대해 소개한다. 

 

기술적인 동향에 못지않게 이를 어떻게 사업화 하고 비즈니스 모델로 만들어 내는가가 중요한 화두이다. 트랙B에서는 비즈니스 모델과 스타트업을 주제로 기술창업에 유용한 내용들이 발표될 예정이다. 

▲쓰리디커넥션 최성권 이사가 ’3D 프린팅 비즈니스 모델과 전망’, ▲린스타트업코리아 최원식 공동대표가 ‘기술 창업가를 위한 Lean Start-up의 이해와 적용’ ▲바이로봇 홍세화 전략담당이사가 하늘의 산업혁명 드론과 비즈니스 개발 ▲와디즈 황인범 총괄팀장이 ‘펀딩 사례로 살펴보는 제조 스타트업의 와디즈 펀딩’을 주제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크라우드 펀딩 운용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한편 SIMTOS 캐드캠 컨퍼런스 사전등록자는 SIMTOS 2018 전시회도 무료로 둘러볼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컨퍼런스 등록은 홈페이지(www.cadgraphics.co.kr/cadcam)에서 가능하다. 

 

SIMTOS 캐드캠 컨퍼런스를 주관하고 있는 캐드앤그래픽스 최경화 국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캐드캠을 넘어 기존의 제조 프로세스에 스마트 제조를 위한 디지털 기술을 융합하여 혁신을 해나가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도입과 전개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SIMTOS 캐드캠, 3D 프린팅 & 스타트업 컨퍼런스 2018에서는 제조분야의 혁신을 이끌고 있는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 돈이 되는 비즈니스 사례와 기술창업 자금 조달 방법 등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들이 소개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