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2018년도 뿌리산업 진흥 실행계획 확정 고부가가치화·공정혁신·일자리생태계 조성을 위해 668억 원 지원 최윤지 기자입력2018-03-13 10:11:42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지난 12일(월) 뿌리산업발전위원회의 심의·의결을 통해 ‘2018년도 뿌리산업 진흥 실행계획(이하 실행계획)’을 확정했다.

 

올해 실행계획에서는 뿌리산업의 성장정체, 수작업과 기피하는(3D : Dirty, Difficult, Dangerous) 작업환경, 인력 부족이라는 당면 현안 해결을 목표로, 제2차 기본계획의 추진 방향인 뿌리산업의 ▲고부가가치화 ▲공정혁신 ▲일자리 생태계 조성 달성을 위한 구체적 정책 추진과제를 도출했다.

 

◇고부가가치화

정부는 수요산업 변화 방향에 맞게 핵심뿌리기술 개정(6월)하고 핵심기술의 기업유입 촉진을 위해 뿌리기술전문기업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산업부 첨단뿌리기술 연구개발(R&D)을 지원한다.

 

또한, 개별 뿌리기업의 기술경쟁력 강화 및 공정개선을 위한 기술개발 지원 뿌리산업 특화단지를 기술혁신 클러스터로 육성해 지역 뿌리기업에 대해 기술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공정혁신

뿌리기업 공정기술개발사업을 통해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공정개선 분야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수혜대상을 확대한다.

 

또한, 뿌리공정별 스마트화 매뉴얼을 개발하고 자동화설비 리스계약 보증 시범사업 시행을 통해 뿌리기업자동화·스마트화 확산을 촉진하며, 업종별 뿌리기술 특성에 따른 에너지 효율 방안을 마련(주조 5개사)할 계획이다.

 

◇일자리 생태계

일하기 좋은 뿌리기업 선정(12개사)·지원 및 채용설명회·매칭버스(4회), 웹진·대학생 서포터즈 등 다양한 홍보 채널을 활용해 청년인력 유입을 촉진하고, 중장년층 대상으로는 ‘중장년 뿌리산업 직무교육+취업지원 패키지’ 실시로 취업매칭을 확대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뿌리산업의 재도약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관계기관 및 업계 협조를 통해 2018년도 실행계획의 추진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의견나누기 회원로그인
  • 자동등록방지 중복방지 문자를 이미지와 동일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미지에 문자가 보이지 않을경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문자가 나타납니다
교육/전시/세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