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스마트 팩토리 시장 동향 전통 제조업과 비교 시 종합 생산 이익률 최대 7배 증가 최윤지 기자입력2018-01-31 09:13:41

1. 스마트 팩토리의 정의

스마트 팩토리는 정보 통신 기술(ICT)을 기반으로 제품의 설계, 개발, 유통, 물류 등 전 생산과정을 자동화·지능화해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상하는 첨단 시스템이다. 사물인터넷(IoT)으로 연결된 공장 내 설비와 기계를 통해 실시간으로 자료수집 및 분석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기계의 능동적 의사결정으로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혁신적인 산업이다.

 

2. 스마트 팩토리 시장 동향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는 전 세계 스마트 팩토리의 시장규모 가치는 연평균 10.4% 성장할 것이며 2020년까지 7,48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스마트 팩토리 시장의 35%는 유럽이 점유하고 있으며, APAC 국가가 29%, 미국이 22%를 차지하고 있다.

 

 

포브스(Forbes)에 따르면 스마트 팩토리 도입률은 산업 생산(67%), 항공 및 방위(62%)로 분석하고 있으며 자동차 및 운송 산업은 50%, 에너지 및 유틸리티산업은 42%로 추정된다.

 

3. 스마트 팩토리가 제조업에 끼칠 영향

 

 

스마트 팩토리는 2022년까지 종합적인 생산성을 7배 증가시켜 제조업에 혁명을 일으킬 예정이다. 스마트 팩토리를 통해 완제품의 정시 납품을 13배 가속할 수 있으며 품질은 1990년에 비해 12배 이상 개선될 전망이다. 자본 비용(CAPEX) 및 재고비용은 1990년에 비해 12배로 합리화될 것이며, 물류 및 운송비용은 11배의 개선이 예측된다.

 

4. 스마트 팩토리가 세계 경제에 미칠 영향

 

스마트 팩토리는 앞으로 5년간 세계 경제에 500억 달러에서 1,500억 달러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2년까지 제조공장 중 21%가 스마트 팩토리로 재구성될 전망이며, 이로 인한 총 부가가치 산출량 및 세계 경제 기여도는 5,0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스마트 팩토리 도입이 가속화돼 도입률이 60%에 도달할 때 스마트 공장의 총 부가가치 기여도는 약 15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5. 미국의 스마트 팩토리 활용 사례

 

 

미국의 스마트 팩토리 선도 기업은 스마트 팩토리를 기존 사물 인터넷의 연장선 개념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빅데이터를 분석해 즉각적인 생산성 개선을 이뤄냈다. 또한, 자사 플랫폼을 중심으로 외부 기업과 연결해 새로운 사업모델과 수익 원천을 창출해 나가고 있다.

 

6. 시사점

 

해외 기업의 동향을 주시해 향후 스마트 팩토리 시장 구도 예측과 이들과의 연계 및 협력을 통해 부족한 기술력을 확보하는 방안을 모색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 팩토리 도입 시, 해외 기업의 전략을 참고하되 반드시 국내 제조업의 특성에 부합하는 차별적인 스마트 팩토리 생태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스마트 팩토리 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업과 정부 간 협력이 필요하며, ICT 기반의 생산 과정을 통해 최소비용․시간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 생산, 원가 절감, 납기 단축, 불량품 감소 등을 실현하는 미래형 공장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인공지능이 결합된 생산시스템 속에서 다양한 기기가 스스로 정보를 취합 및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생성된 빅데이터를 토대로 산업현장의 효율성을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트 팩토리를 통해 절감된 에너지와 비용으로 생산성을 높일 수 있으며 인간 중심의 작업 환경, 개인 맞춤형 제조, 제조 서비스 융합 등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 KOTRA 해외시장뉴스 http://news.kotr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