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가 그려보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미래 네덜란드가 그려보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미래 이예지 기자입력2016-12-29 10:38:14

* 자료 : KOTRA 글로벌윈도우



● 부상하는 네덜란드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산업

네덜란드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에 대한 인기가 날로 커지고 있다. Ipsos사가 지난 2016년 9월 시행한 네덜란드 가상현실 현황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많은 기술 및 미디어 기업들이 VR 하드웨어와 VR 응용에 투자를 늘리고 있다. VR에 친숙한 네덜란드 소비자의 비율은 이미 65%를 넘었으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또한 최소한 1번 이상 VR을 체험해본 소비자의 비율도 약 20%에 달했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이란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실감나는 장면, 소리, 기타 실제 환경과 사한 감각 등을 만드는 컴퓨터 기술을 의미한다. 가상현실 사용자들은 인위적으로 생성된 공간 및 사물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대표적인 가상현실 장치는 VR 안경으로, 사용자는 3D 영상으로 조성된 가상현실을 경험할 수 있다.

2016년 10월 22일 네덜란드 아인트호벤(Eindhoven)시에 유럽 내 최대 규모의 가상현실 체험센터가 설립됐다. 3,000㎡ 부지의 ENVERSED라는 이름을 가진 이 체험센터는 시간당 100명의 방문자를 수용할 수 있다. ENVERSED 센터는 교육 및 시뮬레이션, 워크숍, 프레젠테이션 및 시각화, VR 게임,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등의 개발을 도모한다.

네덜란드의 대기업과 중·소기업, 학교를 포함한 다양한 기관들, VR 관련 산업 종사자들은 ENVERSED의 연구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 네덜란드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산업 현황

Ipso사가 전체 VR 사용자에 대한 연령별 비율을 조사한 결과, VR은 18~34세 집단의 사용자 비율이 29%로 젊은 층에서 가장 인기가 높았다. 35~54세 집단이 20%, 55세 이상 집단이 11%를 보여 그 뒤를 이었으며, 55세 이상 집단은 VR을 주로 가상 여행 용도에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대상자의 10%는 이미 VR 안경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이들의 44%는 VR 안경을 유튜브(Youtube)나 앱을 통한 VR 동영상 시청, 24%는 VR 게임, 17%는 가상 여행, 12%는 VR 영화 시청, 11%는 마케팅 용도로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VR의 인기 상승으로, 다양한 VR 안경들이 시장에 출시되고 있다. Bright Tv가 네덜란드 시장의 VR 안경 제품들을 조사한 결과, 저렴한 제품과 비싼 제품 간의 성능 차이로 인한 소비자 만족도 면에서 특별한 차이가 없었으며 15유로의 Hema VR 제품은 사용법이 간단하고 가벼우며 선명한 화질을 제공해, VR 안경 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높았다. 가성비 부문에서는 8.78유로의 Knox V2 제품이, 프리미엄 VR 안경 부문에서는 WOW 제품이 최고점을 얻었다. 이 뿐만 아니라 Sony사의 Play Station VR, Oculus사의 Oculus Rift, HTC사의 HTC Vive 등 다양한 가격과 성능의 VR 안경 제품들이 네덜란드 시장에 진출해 있다.



네덜란드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업 및 제품 사례

세계적인 의류업체 Tommy Hilfiger의 2015 가을 패션쇼 촬영에 네덜란드 3D 카메라 제작회사인 WemakeVR의 제품이 사용됐다.

Tommy Hilfiger는 세계 일부 대도시 매장들에 360° 입체 가상현실 기술로 촬영된 쇼를 관람할 수 있는 시설을 도입했으며, WemakeVR사가 개발한 카메라 기술로, Tommy Hilfiger사는 VR 기술을 매장에 도입한 최초의 의류 도매업체가 됐다. VR 설비가 구축된 매장에 방문한 고객들은 VR 안경을 통해 자신이 마치 패션쇼장의 앞줄에 앉아 쇼를 관람하는 듯한 생생한 경험을 할 수 있다.

Vertigo Games는 Oculus Rift를 통해 구동 가능한 VR 게임을 전문으로 개발하는 회사로, Oculus Rift는 VR 안경으로 Facebook사는 이 제품 제작에 20억 달러를 투자하기도 했다.

Vrendle사는 16개의 의료기관과 협력해 정신건강치료를 위한 가상현실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공황장애가 있는 환자의 경우 해당 환자는 VR 안경을 통해 Vrendle사가 제공하는 공황장애 치료를 위한 가상현실 상황들을 경험함으로써 상태가 호전될 수 있는 것이다. Vrendle 플랫폼에는 치료, 훈련, 의료 정보 등에 활용될 수 있는 360도 비디오들이 수록돼 있다.

한편 델프트 공대(TU Delft)에서 박사과정을 밝고 있는 Ni Kang 학생은 자신이 개발한 VR 프로그램을 통해 청중의 태도가 발표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했다. Ni Kang은 자신이 관찰한 실제 청중들의 자세나 태도를 바탕으로 가상의 청중들을 만들었으며 가상 청중 VR 프로그램 사용자들은 청중의 태도를 흥미, 지루, 비판, 긴장, 무관심 등으로 설정할 수 있다. 가상 청중 VR 프로그램을 사용해 발표를 연습한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을 비교한 결과, 전자 집단이 실제 청중 앞에서 발표할 때보다 높은 자신감을 보였다.


● 시사점 및 전망

현재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기술의 활용은 오락분야에만 국한돼 있지 않다. 네덜란드의 VR 기업들은 글로벌 기업들과 협력관계를 구축해 VR 기술 발전에 노력하고 있으며, 이 같은 혁신과 정부의 지원으로 VR 산업이 의료, 정보 제공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해 활용될 수 있다.

2020년까지 전 세계 3,800만 명의 소비자들이 얼리 어답터로 VR 안경을 구매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020년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및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G) 산업의 매출액은 1,5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